2023.09.24 (일)

  • 흐림서울 24.8℃
  • 구름많음제주 25.4℃
  • 흐림고산 25.2℃
  • 구름많음성산 24.6℃
  • 구름많음서귀포 24.4℃
기상청 제공

사회


원희룡 지사 "어린이 통학로 안전이 무엇보다 최우선"

  • 이영섭 gian55@naver.com
  • 등록 2019.12.26 13:59:49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26일 오라초등학교 등굣길 어린이 교통안전 문제 해결을 위한 현장 소통의 시간을 갖고, “오라초와 인화초를 어린이 통학로 안전 확보 모범사례로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원희룡 지사는 이날 오전 8시 10분부터 9시 20분까지 이승아 도의원, 양순욱 오라초 교장, 오연주 오라초 학부모회장, 허성수 오라초 운영위원장, 오지숙 오라초 학부모회 부회장, 박주현 오라초 학부모회 총무 등과 함께 등굣길 어린이 교통안전 현장점검 및 교통 지도를 하고 오라초 도서관으로 자리를 옮겨 ‘어린이 통학로 교통안전 현장 간담회’를 진행했다.

 

원 지사는 현장 간담회 인사말을 통해 “현재 초등학교 어린이 통학로 중 가장 안전문제가 심각한 곳이 오라초등학교와 인화초등학교이기 때문에 이 두 곳의 문제를 먼저 해결해 모범사례를 만들고 싶다”며 학교와 학부모, 지역주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원 지사는 “가장 어려운 지역 문제가 해결되면 다른 지역은 오히려 더 쉬워질 수도 있다”면서 “오라초와 인화초 실정에 맞는 구체적 실행계획을 세워서 시범적으로, 그리고 최우선적으로 행정력을 집중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원 지사는 어린이 통학로 안전을 위한 관련 조례 개정을 서둘러 추진하고, 어린이 통학로 안전사무를 자치경찰로 일원화, 어린이 통학로 안전 문제 해결을 위한 실효성 있는 기구 신설 등도 약속했다.


 

이날 원희룡 지사는 최근‘민식이법’의 국회 통과로 학교주변 어린이 보호구역의 안전관리 기준이 높아짐에 따라, 이면도로에 위치해 도로폭이 좁고 보행로가 부족한 오라초등학교를 찾아 학교 및 학부모 대표들과 현장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이날 현장 대화에 함께한 이승아 도의원(더불어민주당·오라동)은“오라초 통학로 개선을 위해 25억 원의 예산이 확보돼 있지만 이것으로는 부족하고 민원도 큰 문제”라며“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들 안전을 위해 계획되고 필요한 사업 및 시설을 강력히 추진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양순욱 오라초 교장은 “아이들이 가장 안전하게 학교를 등하교 할 수 있게 하는 게 어른들의 몫”이라면서 “오늘 이 자리를 통해 아이들의 안전한 통학을 위한 출발점이 되었으면 한다. 등교시간만이라도 일방통행을 실시한다면 다소 숨통이 트일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오연주 학부모회장과 오지숙 학부모회 부회장은 “이 지역 학부모들은 아이들이 등교할 때까지 안전하게 잘 가고 있는지 5번 정도 확인 전화를 한다”면서“아이들이 등하교 하는 시간대 만이라도 일방통행로를 지정하고, 등교 때 시간제 교통신호 운용도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는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고창경 자치경찰단장은 “주민들께서 현실적으로 느끼는 불안요소를 상세히 파악해서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겠다”며, “앞으로 조례개정을 통해 어린이 등하굣길 안전위원회도 구성하겠다”고 답변했다.

 

원희룡 지사는“오늘 학부모 대표님들께서 제안해주신 구체적인 아이디어 적극적으로 검토해보겠다”며 “앞으로 더욱 적극적으로 문제점을 찾아서 가능한 부분은 빠른 시일 내 조치하고 예산이 더 필요하면 추경을 통해서라도 더 확보해 아이들과 학부모들 걱정이 해소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민식이법’개정에 따라 지방자치단체는 어린이보호구역 내 과속 단속장비를 의무설치하고, 횡단보도 신호기, 안전표지 등 안전시설을 우선 설치하도록 하고 있으며, 도는 12월중 도내 322개 어린이보호구역 전수조사하여 안전시설 우선 설치 장소를 검토하고, 2020년에는 총 28억원을 투입해 과속단속용 CCTV 및 교통신호기 등을 설치할 계획이다.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