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30 (토)

  • 구름많음서울 20.5℃
  • 흐림제주 21.3℃
  • 흐림고산 19.0℃
  • 흐림성산 20.8℃
  • 흐림서귀포 21.0℃
기상청 제공

경제


중국인 관광객 한국방문 조만간 재개? 정세현 “미국 쪽 사드 배치 연기론 흘려”

사드배치에 따른 한·중 갈등과 중국인 관광객의 한국방문 금지조치가 조만간 일거에 해소될 가능성이 보이고 있다.

 

중국인 관광객의 한국방문 금지조치로 제주도를 찾는 중국인이 아예 사라지고, 이들을 주고객으로 영업을 하던 관련 관광업계가 큰 어려움에 처한 가운데, 조만간 다시 제주도가 중국인으로 부쩍일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그렇게 되더라도 이번 사태는 제주 관광산업의 체질 변화 필요성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5일 시사주간지 시사in'의 보도에 따르면,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은 사드 대못을 박으려는 한국 정부의 의도와는 달리 미국 쪽에서는 사드 배치 연기론이 거론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달에 열릴 미·중 정상회담 때 미국이 사드 문제를 협상 카드로 쓴다는 얘기다.

 

정세현 한반도평화포럼 상임대표는 김대중·노무현 정부에서 연이어 통일부 장관을 지냈다. 그는 현재 문재인 대선 후보 자문단인 ‘10년의 힘 위원회공동위원장을 맡고 있다.


 


정세현 전 장관은 시사in'과의 인터뷰에서 사드 해법으로 당연히 다음 정부가 미국을 설득해야 한다고 말했다. “‘당신네 필요에 의해 사드를 들여놓았는데 우리가 죽을 지경이다. 중국으로부터 보복이 들어오는데 우리 국민이 당장 어려워지면 한·미 관계에도 도움이 안 된다. 어차피 미국의 동아시아 군사정책 때문에 배치해야 한다면 중국과 러시아를 잘 감시할 수 있는 다른 지역으로 재검토해달라는 식으로 좀 시간을 벌면서 설득해야 한다는 것.

 

그는 이어 사드 배치를 둘러싸고 새로운 분위기가 감지된다고 말했다. “최근 미국 측으로부터 즉각 배치가 아니라 6~8월 배치 이야기가 흘러나오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그는 미국에서 생뚱맞게 6~8월 이야기가 나오기 시작한 것이라며 이는 단순한 보안 누설이 아니라 미국이 의도적으로 흘렸다고 본다고 생각을 말했다. 이달에 열릴 미·중 정상회담 자리에서 사드 문제를 포함해 미국과 중국이 빅딜을 시도하려는 의도가 아닌가 싶다는 견해다.

 

그는 중국이 북핵 해결에 적극 나서지 않으면 트럼프는 타협의 여지없이 자기 방침대로 밀고 가겠다고 압박할 것이라며 중국 스스로 불이익을 덜 받기 위해선 늦기 전에 빨리 북핵 문제를 해결하는 방향으로 움직이게 만들겠다는 것이 트럼프의 전략 같다고 말했다.

 

그는 또 사드 배치를 연기하면서 한·중 관계를 복원할 기회가 올 수 있고, 다음 정부에 숨통이 좀 트일 것이라고 생각을 말했다.

 

한편, 중국인 관광객의 한국방문 금지 조치에도 불구하고 제주도 관광산업은 마냥 타격만 받는 것은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대신 내국인 관광객이 급증한 때문이다.

 

제주도에서 중국인 관광객의 소비는 주로 대기업이 운영하는 면세점을 비롯해 커미션을 주는 화장품매장과 일부 중국인 전용 식당 등에 한정됐다. 하지만 내국인 관광객이 증가하면서 그 경제적인 효과는 제주도 전체로 확산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제주 관광산업의 근본적인 체질 변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여실히 보여주는 대목이다.


25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