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06 (금)

  • 흐림서울 19.8℃
  • 흐림제주 19.8℃
  • 흐림고산 18.7℃
  • 흐림성산 18.8℃
  • 흐림서귀포 21.4℃
기상청 제공

인터뷰·칼럼


국제전기자동차 엑스포 예산, 대책 필요

  • 등록 2016.10.28 15:47:51

= 송규진 ()제주교통연구소 소장 =

 

최근 언론 보도에 따르면 중앙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에서는 제주 국제전기차엑스포가 처음 개최된 2014년 국비 지원 금액을 2억원을 시작으로, 2015년 제2회 엑스포에 4억원, 금년 3회 엑스포에 5억원으로 매해 예산을 증액 시켰으며, 2017년 예산에서도 국비 4억원을 지원하기로 계획을 수립했다.

 

그러나 국회 예산정책처의 2017년도 예산안 위원회별 분석 자료에 따르면, 전시회 개최 횟수가 증가할수록 전시회 활성화에 따른 자체 수입 증대가 바람직하므로 국고 지원을 축소할 필요가 있다라고 지적했다.

 

구체적인 근거로 제주 국제전기차 엑스포가 산업통상자원부 내부 지침으로 일정 횟수 이상의 국고지원을 받은 전시회에 대한 지원을 배제하는 일몰제에 해당되는 점과 올해 초 중기재정 소요 전망에서도 제주 국제전기자동차 엑스포에 대한 지원을 201925000만원으로 감축하는 계획을 수립하여 진행되고 있다고 제시했다.

 

이는 세계 최초로 제주에서 선점한 유일한 순수 전기차 전시회인 제주 국제전기자동차 엑스포가 중앙정부의 획일적 판단으로 인해 지금까지 국내 전기차 시장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감당해온 노력들이 수포로 돌아갈 수 있는 절체절명의 위기에 부닥친 상황이라 할 수 있다.

 

제주 국제전기차 엑스포는 기존 전시회와는 달리 2014년을 시작으로 지속적으로 참여 업체와 인원이 증가하면서 전기자동차 분야의 '다보스포럼'으로 발전할 가능성을 충분히 보여주고 있다.


제주 국제 전기자동차 엑스포 조직위원회에 따르면 전기차 엑스포가 첫회에는 전기자동차 제조사 및 관련 산업체 42개사와 관람객이 47000명에서, 2회 때는 제조사 및 산업체 73개사, 관람객이 71352명으로 2배가량으로 급성장했으며, 올해 개최된 제3회 엑스포는 역대 최다인 145개 기업에서 355개 부스가 참여했고, 20여 개국에서 전문가 및 기업대표들이 참석하여 전기차 정책과 산업, 기술 등에 대한 정보 교류장이 활발하게 이뤄졌다고 발표했다.

 

이처럼 제주에서 자동차와 관련하여 정기적으로 전 세계를 상대로 한 컨버런스 및 전시회는 유일하다 할 수 있다. 필자는 이와 같이 미래에 제주도의 산업구도를 바꿀 수 있는 이러한 사업을 위해 노력해온 제주도와 조직위원회의 열정적인 활동과 제주도민들의 기대에 찬물을 끼얹는 중앙정부의 안이한 판단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하지 않을 수 없다. 지역현실을 무시한 탁상행정의 전형적인 예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전국적으로 보급된 전기차의 48%가 제주에서 운행되고 있다. 그만큼 제주가 전기차 시장에서 차지하는 중요도는 매우 높으며 테스트 배드의 역할을 감당하기에 충분한 시설 인프라와 지리적 환경을 갖추고 있다는 반증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

 

전기자동차 엑스포를 통해 전기차 생산 회사들 간의 치열한 가격경쟁 및 품질 향상을 통해 발생되는 모든 혜택이 오로시 전기차 구매자 및 이용자에게 돌아간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제주 국제전기자동차 엑스포가 더욱더 확장되고 국제적으로 입지를 다질 수 있도록 ‘2030 카본프리 아일랜드를 표방하는 제주도정 및 제주출신 국회의원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아무쪼록 제주 국제전기차 엑스포에 대한 예산 지원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서 제4차 산업혁명의 선두주자인 전기차 시장이 제주를 기점으로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기를 기대해 본다.

* 외부 필진 기고는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