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23 (토)

  • 구름조금서울 23.9℃
  • 흐림제주 24.2℃
  • 흐림고산 23.0℃
  • 구름조금성산 24.1℃
  • 흐림서귀포 23.4℃
기상청 제공

사회


전기차 시대, 무엇부터 준비해야 하는가

  • 이영섭 gian55@naver.com
  • 등록 2017.01.11 00:01:55

② 가정에서의 충전, 이동형 충전기가 해답이 될 수 있을까?

이전 기사 보기 : http://www.jejutwn.com/news/article.html?no=4156


그렇다면 가정용 충전기를 설치하는데 어려움은 없을까?


현실은 비관적이다. 가정용 충전기를 마음대로 설치할 수 있는 케이스가 전체 가구 중 극히 일부에 지나지 않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2016년 말 도정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제주도 내 전체 가구 중 약 46% 가량이 아파트와 빌라 등 공동주택에 거주하고 있다. 최근 이주민 증가로 인해 빌라와 아파트 신축이 계속되고 있음을 감안하면 이 비율은 점점 더 높아질 전망이다.


문제는 이들 공동주택의 주차장에 가정용 완속 충전기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해당 단지 입주민대표회의(이하 입대위)의 동의서가 필요한데 이 동의서를 받아내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공동주택에서 주차공간이 부족한 경우가 태반이기에 개인을 위한 전용 주차공간을 내주는데 쉽사리 동의하는 경우가 드물다. 설사 주차공간에 여유가 있다 해도 전기차 주차공간에 일반 차량이 주차를 했을 경우 이웃 간에 벌어질 주차시비를 우려하는 분위기도 동의서 발급을 어렵게 하고 있다.
 
이렇게 충전기 설치에 따라 예상되는 문제는 한가득인데 반해 이로 인해 얻어지는 이익은 오로지 전기차 소유주 개인에게만 집중된다. 즉, 입대위를 설득할 명분이 없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원희룡 지사는 지난 2016년 10월 4일, 제주도내 공동주택 전기차 충전기 설치 시 입대위의 동의서 대신 공동주택 관리소장의 동의서만으로 충전기 설치가 가능토록 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그러나 이 개정안이 큰 효과를 거두긴 힘들 전망이다. 현실적으로 주민들에 의해 고용된 피고용인에 불과한 관리소장이 입대위의 허가 없이 동의서를 작성해줄 가능성은 전무하기 때문이다.


공동주택 내에 어렵사리 충전기를 설치해도 그것이 끝이 아니다. 이사를 가게 될 경우 발생하는 이전 설치비도 문제다. 고정형 완속 충전기의 경우 최초 설치 시에도 보조금 300만원 외 추가비용 수백 만원을 소비자가 부담하고 있다. 만약 주거지 변경으로 충전기를 이전해야 할 경우 발생하면 약 200만원에 달하는 이전 설치 비용을 고스란히 소비자가 부담해야 한다. 


이처럼 공동주택 내 고정형 완속 충전기의 설치 문제에 있어 주차공간 독점에 따른 입주민 간의 갈등, 이전 설치비 부담 등이 큰 걸림돌로 떠오르자 관련 업계가 하나 둘 해결책을 내놓기 시작했다. 전기차충전솔루션을 개발·공급하고 있는 파워큐브 등의 업체에서 고정된 설치장소 없이 공동주택 내 전기 콘센트에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 이동형 충전기(3kw)를 출시한 것이다.


▲ 파워큐브의 이동형 충전기 사용을 위해 전기 콘센트에 태그를 부착중이다


▲ 사용자는 계량기 및 개인식별장치가 부착된 충전기를 콘센트에 꼽아 사용하면 된다


기존 가정용 완속 충전기(7kw)가 고정된 형태로 설치되어 전용 주차장소가 필요했던데 비해 이동형 충전기는 주차장 내 설치된 일반 충전 콘센트를 활용하기 때문에 주차 문제에서 훨씬 자유롭다.


전기차 구입시 고정형 완속 충전기 대신 이동형 충전기를 선택하면 해당 공동주택 주차장 내의 전기 콘센트 5곳에 충전요금 과금을 위한 개인 식별장치(이하 태그)를 설치해준다. 만약 기존 콘센트가 부족한 경우에는 설치 공사가 필요한데, 2016년까지는 신청자당 5개까지 무상 지원되던 콘센트 공사 지원금이 올해는 지원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어 아쉽다.


▲ 삼화부영 6단지 내 주차장 기둥마다 전기 콘센트와 태그가 설치되어 있다


물론 이동형 충전기가 모든 것을 해결해줄 수 있는 만능 솔루션은 아니다. 설치와 운용상 몇 가지 한계가 분명 존재한다.


충전기 바로 앞에 단 한대만 주차가 가능한 고정형 충전기에 비하면 사정이 훨씬 낫긴 하지만 주차장소의 제약은 어쩔 수 없는 문제다. 태그가 부착된 5개의 전기 콘센트 주위, 충전 케이블의 길이인 5미터 이내에 주차를 하지 못하면 충전이 불가한 것이다. 이에 입대위 및 관리사무소에서 고정형과 동일한 ‘주차공간으로 인한 갈등’을 이유로 동의서를 내주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실내 주차장이 아닌 실외 주차장 설치 시 별도의 방수 케이스를 설치 해야 하는 것도 걸림돌이다. 빗물로부터 콘센트를 보호하기 위해 케이스를 설치하면 가변성과 저렴한 설치비용이라는 이동형 충전기의 최대 장점이 대폭 감소된다.


▲ 콘센트에 방수 케이스와 스탠드를 설치한 모습


공동주택이라고 모두 설치가 가능한 것이 아니라는 것도 해결해야 할 과제다. 이동형 충전기는 기본적으로 공동주택의 공용전기를 사용한다. 기존에 주차장의 청소 및 공사 등 관리 목적으로 사용되는 공용전기 콘센트에 개인식별이 가능한 태그를 부착하면 평상시 관리 사무소에서 사용하는 전기에는 공용 전기료가 부가되고, 전기차 사용자가 태그 후 사용할 경우 그 개인에게 충전요금이 분리되어 과금된다. 즉, 공용전기를 기반으로 하되, 단지 내 등록된 전기차 사용자 개개인에게 전기요금이 부가되는 방식이다.


문제는 이러한 방식으로 전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공동주택의 공용전기가 한국전력과 ‘주택용고압’으로 계약이 되어 있어야 한다는 사실이다.


한국전력이 각 가정에 보급하는 전기는 크게 ‘주택용저압’과 ‘주택용고압’으로 나뉘는데, 이 중 저압의 경우 단독주택 및 빌라, 소규모 아파트 단지 등에서 주로 사용하며, 고압의 경우 변전실이 있는 대단지 아파트 등에서 주로 사용된다. 저압과 고압, 두 요금 간에는 몇 가지 장단점이 존재하기에 어느 것이 낫다라고 말하긴 힘들다.

 

중요한 것은 고압과 저압, 어느 것이 낫냐는 것이 아니라 이동형 충전기를 등록해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단지의 공용전기가 ‘고압’으로 되어 있어야 한다는 사실이다. 그래야만 공용전기 중 일반 공용전기 사용요금과 전기차 충전요금을 분리하고 계절별/시간대별로 차등 부과되는 전기차 충전 요금제를 적용할 수 있다. 업계에서는 이를 ‘모자분리’라고 칭한다.


※ 한전 계약에 따른 이동형 충전기 사용가능 여부

한전 계약 구분

이동형 충전기 사용 가능 여부

비고

단일 계약

(공용전기 저압 / 각 세대 저압)

현재로서는 불가

단독주택 및

중소 규모 공동주택

단일 계약

(공용전기 고압 / 각 세대 고압)

가능

대단지

종합 계약

(공용전기 고압 / 각 세대 저압)

가능


정확한 통계는 존재하지 않으나, 육지에 비해 상대적으로 대단지 아파트 비율이 적은 제주도만의 특성을 감안하면 소규모 빌라와 아파트, 다가구 주택 등 상당수의 공동주택에서 저압을 사용하고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 경우 단지 내에서 공용으로 사용하는 전기와 전기차 충전에 사용되는 전기를 구분하여 과금할 수 없기에 관리사무소에서는 동의서를 작성해주지 않는다. 몇몇 전기차 사용자의 경우 관리사무소와 별도 계약을 맺고 공용전기 kwh당 일정요금을 내는 방식으로 충전기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임시방편일 뿐이다.


이러한 이동형 충전기의 한계에 대해 해당 업체는 어떤 생각을 갖고 있을까? 마침 삼화부영단지 전체에 걸친 이동형충전기 설치작업을 위해 제주로 내려와 있던 파워큐브 서경종 이사를 만나보았다(삼화부영단지 내 이동형충전기 설치에 대한 건은 다음 기사에서 다룰 예정이다).


▲ 이동형 충전기에 대해 설명중인 파워큐브 서경종 이사


교통복지신문 : 단도직입적으로 묻겠습니다. 현재 이동형 충전기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이 상당수 존재합니다. 이에 대해 어떤 대안을 갖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먼저 고정형 충전기보다는 낫지만 그래도 콘센트 주위 5미터라는 주차공간의 한계 문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파워큐브 서경종 이사(이하 파워큐브) : 인정합니다. 인터뷰 전에 같이 삼화부영 주차장을 돌아보셨지만 이렇게 대단지일 경우에는 주차장 각 기둥마다 콘센트를 설치하면 아무리 전기차 사용자가 많아진다 해도 주차 문제가 불거질 일은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문제는 지적하신 대로 중소규모의 공동주택입니다. 지난 2016년까지만 해도 신청자 1인당 전기 콘센트를 5개까지 무상 설치해드렸습니다. 환경부 지원금이 있었거든요. 전기차 보급률이 아직 1% 정도인 걸 감안하면 50~100세대 규모의 단지는 콘센트 5개 정도로 커버가 가능하다고 봅니다.


다만 아쉬운 것은 콘센트 설치 지원금이 올 해는 확정이 안 된 상태입니다. 때문에 최악의 경우 중소규모 공동주택, 그 중에서도 주차장에 전기 콘센트가 아예 없는 주택일 경우 개당 20만원 정도인 전기 콘센트 설치 비용을 개인이 부담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고정형 충전기의 개인 부담금보다는 훨씬 저렴하지만 소비자에게 비용이 발생하지 않으면서 여분의 콘센트를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 있습니다.


교통복지신문 : 실내 주차장이 아닌 실외 주차장의 경우 전기 콘센트의 방수 문제가 지적 받고 있습니다. 특히 비가 자주 내리는 제주에서는 이 부분에 대한 명확한 해결책이 필요할 것 같은데요.


파워큐브 : 실외 주차장만 있는 공동주택은 크게 두 그룹으로 분류됩니다. 먼저 필로티 구조(1층이 없이 2층으로 시작되는 구조)일 경우에는 비가 들이치지 않는 위치가 존재하므로 그 곳에 콘센트를 설치하면 됩니다.


필로티가 아닌 1층부터 세대가 존재하는 경우에는 방수 케이스가 부착된 전기 콘센트를 설치하면 됩니다. 설치 비용이 개당 60만원으로 일반 콘센트에 비해 다소 비싸긴 하지만 완속 충전기 부담 비용보다는 저렴합니다. 장기적으로는 설치 비용을 대폭 줄일 수 있는 방수형 콘센트를 출시할 계획입니다.


교통복지신문 : 가장 큰 문제는 제주도 내 공동주택의 대부분이 주택용 저압 전력을 사용한다는 점입니다. 이 경우 모자분리가 안 되어 이동형 충전기 사용이 불가능한 걸로 아는데요. 해결책이 있습니까?


파워큐브 : 물론입니다. 일단 저압을 사용하는 공동주택의 경우 계량기가 아날로그 방식이라 시간과 계절 등에 대해 가변 적용되는 전기차 요금제의 적용이 불가합니다. 누진제 문제도 있고요. 이 부분에 대해 많이 고민하던 중 제주 한전 지사와 협의하여 해결책을 찾았습니다.


간단히 말씀 드리면 공동주택 주변의 전봇대에서 직접 선을 따서 별도의 전기차용 충전기를 설치하는 방향으로 진행할 생각입니다. 이렇게 되면 공동주택의 전력 계약과 상관없이 완벽히 독립된 과금 체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교통복지신문 : 마지막 질문입니다. 파워큐브의 이동형 충전기를 갖고 있는 소비자가 자신의 집 뿐만 아니라 공영 주차장, 주민센터, 관광지, 대형마트 등의 공공 장소에서도 충전이 가능하도록 이동형 충전기용 콘센트를 선제 공급할 계획은 없으신지요?


파워큐브 : 당연히 계획은 있습니다. 실제 창원시와는 업무 협약을 통해 공공장소에 충전기 콘센트를 설치하는 작업을 진행중입니다. 작업이 완료되면 자신의 집 뿐 아니라 전기 콘센트가 설치된 공공 장소 어디에서나 충전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다만 제주도청과는 아직 이런 내용을 제대로 협의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설치 비용을 어떻게 마련할 것이냐에 대한 재원도 문제거니와, 기존 고정형 충전기 업체와의 형평성 문제 등 해결해야 할 부분이 한 둘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2017년에는 대단지 외 저압 전력을 사용하는 중소규모 공동주택에 대한 공급을 최우선 과제로 삼되, 제주도청과 지속적인 협의를 거쳐 공공장소에 대한 설치 방안도 마련해갈 계획입니다.


무엇보다 이동형 충전기의 가장 큰 장점은 전력 사용량이 3kw로, 기존 고정형 완속(7kw)이나 고속(70kw)에 비해 아주 낮다는 점입니다. 전기차의 보급이 늘어날수록 하나의 단지당 동시 충전 가능 대수가 중요해질 수밖에 없으므로, 장기적으로는 이동형 충전기가 대중화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 공영 주차장 내 전기차 주차공간, 여기에 전기 콘센트 몇 개만 설치하면 훌륭한 공공 인프라가 구축된다


이처럼 이동형 충전기 역시 몇 가지 한계를 갖고 있으며, 이를 완벽하게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소간의 시간의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공동주택에 거주중인 소비자들 입장에서 생각하면 현재로서는 이보다 나은 대안은 없어 보인다.


충전기 보급이라는 이슈를 정부나 관련 업체, 연구 기관 등의 시선이 아닌 소비자의 시선으로 바라볼 때 공간적·비용적 측면에서 가장 현실성 있는 방안이기 때문이다.


<기사 이어집니다>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