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해결위한 국민 아이디어 공모 추진

2018.05.10 10:25:01

중국발 미세먼지의 습격과 국내 내연기관차량 및 화력발전소 등에서 생성되는 오염물질이 더해져 국내 대기질이 갈수록 악화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문제해결을 위한 국민 아이디어 공모에 나선다.



정부는 지난 8일, 정부과천청사에서 범부처 미세먼지 연구개발(이하 R&D) 협의체를 구성하고, 국가전략프로젝트 등 정부 주도의 미세먼지 연구개발과 병행해 국민들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모아 미세먼지 해결에 활용하는 ‘미세먼지 국민 아이디어 R&D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범부처 미세먼지 R&D 협의체는 우선 11개 기관이 소관 부문별로 추진하고 있는 미세먼지 관련 R&D를 집대성한 ‘미세먼지 기술개발 로드맵’을 수립하여 각 부처별로 담당하고 있는 미세먼지 기초 및 응용, 개발 연구 간의 연계를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특히 연구 투자 효율을 높이고 미세먼지 문제 해결 가능성이 높은 중간 연구 성과 등은 조기에 사업화 및 국민 생활 적용을 추진하여 미세먼지 해결을 촉진할 계획이다.


이에 정부는 국민들의 미세먼지 R&D 관련 신선한 아이디어를 모으고, 이를 바탕으로 한 범부처 신규 사업을 기획하여 미세먼지 연구개발이 부족한 분야나 국민 체감이 시급한 분야 R&D를 추진한다.


미세먼지 R&D 관련 아이디어가 있는 국민은 5월 10일부터 5월 25일까지 ‘국민 생각함’을 통해 온라인으로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으며 연구재단 홈페이지나 기획마루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접속 가능하다.
 

국민 생각함 홈페이지 : idea.epeople.go.kr
 연구재단 기획마루 홈페이지(https://plan.nrf.re.kr), 연구재단 홈페이지(http://www.nrf.re.kr)


접수된 국민제안은 미세먼지 분야 전문가가 실현 가능성, 기존 사업과의 유사 중복성 등을 분석하여 후보군을 우선 선정하고, 심의를 거쳐 최종 ‘국민 체감형 미세먼지 R&D 사업’으로 선정된 제안자에 대해서는 해당 아이디어 관련 분야 전문가와 함께 사업을 구체화하고, 2019년 신규 사업으로 기획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진규 제 1차관은 ‘미세먼지 문제의 과학기술적 해결을 위해 범부처가 함께 협력해 나갈 뿐만 아니라 일반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R&D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영섭 gian55@naver.com
Copyright @2015 제주교통복지신문 Corp. All rights reserved.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신대로7길 20 (연동, 새롬빌라) | 대표전화 : 1670-4301
발행인 : 이문호| 편집인 : 서유주 | 등록번호 : 제주, 아01068
등록일 : 2016.10.11 | 이메일 : news@jejutwn.com
제주교통복지신문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