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25 (월)

  • 흐림서울 18.0℃
  • 흐림제주 23.0℃
  • 흐림고산 21.8℃
  • 구름많음성산 23.7℃
  • 구름많음서귀포 23.3℃
기상청 제공

사회


“착공 지연될 경우 쓰레기 처리 대란”

하지만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착공 또 연기

폐기물 처리시설인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착공이 해당 부지 인근 마을주민들의 반대로 연기됐다.

 

제주도정에서는 2, 이 센터의 매립장과 소각장 건설에 착수한다면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건설은 20144월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 주민들이 민주적인 절차인 투표에 의해 폐기물처리시설 유치를 결정한 모범사례 중 하나라고 내세웠다.

 

하지만 제주도정은 지난해 12월에 착공할 계획이었으나 동복리 소재 양돈장 이설 문제에서 갈등이 일면서 지금까지 연기됐고, “더 이상 착공이 지연될 경우 쓰레기 처리 대란이 우려된다2일 공사를 시작할 계획이었으나 이번에 재차 연기됐다.


 


동복리마을회는 이날 새벽 덤프트럭으로 공사장 진입로를 막고, 주민 60여명은 현수막을 들고 반대 시위에 나섰다. 주민들은 2014년 유치 결정 당시 맺은 협약을 제주도정이 먼저 이행해야 한다며 착공에 반대하고 있다.

 

갈등 사안인 양돈장 이설과 관련해 주민들은 착공 전 이전을, 제주도정은 착공 후 점진적 이행을 주장하고 있다.

 

주민들의 반대로 공사를 시작하지 못하게 되자 협상에 나선 김방훈 부지사를 비롯한 제주도정 관계자들은 일단 착공을 미루고 먼저 주민들과 대화를 하기로 결정했다.

 

제주도청 관계자는 이날 센터 착공이 더 이상 늦어질 경우 생활쓰레기 처리난이 불가피하여 제주도민 전체가 혼란에 빠짐은 물론, ·재정적으로 큰 손실이 예상됨에 따라 부득이하게 공사를 착공하게 됐다고 밝혔다.

 

그리고 지역주민과의 약속사항을 성실히 이행하고, 특히 기존 양돈장으로 인한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고, 지역주민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지원방안을 계속 협의하겠다고 덧붙였다.

 

기존에 해당 지역 주민들과 합의한 지원 내용은 법정지원금 350억원으로 가구별 태양광 발전시설과 주민편익시설 등을 비롯해 법령에서 정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특별지원금 225억여 원으로 마을 풍력발전사업과 임대주택 신축사업을 추진하며, 마을 주유소도 신축하고, 이 센터에 동복리 주민들을 우선 채용하는 방안 등이다.

 

한편, 제주도정은 동복리 267095부지에 2034억원을 투입, 2019년까지 매립시설과 소각시설을 조성할 계획으로 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제주도정은 이 센터가 완공되면 도내에서 발생하는 생활폐기물 중 가연성 폐기물은 매립이 아닌 100% 소각으로 처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