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교통복지신문 이주원 기자] 베트남 중앙은행(State Bank of Việt Nam, 이하 SBV)의 보고서에 따르면 HD은행이 6.2%의 대출 증가율을 기록하는 등 6월 14일 기준 베트남 은행의 대출 증가율이 지난해 말 대비 3.79%에 도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대출 증가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여전히 과제가 산적해 있다. 최근 SBV는 2분기 말까지 5~6%의 대출 증가율을 달성하기 위한 조치를 실행하라는 문서를 발행했다. 통계에 따르면 1분기에는 27개 은행 중 7개 은행의 대출 증가율이 역성장을 기록했으며, 여기에는 일부 대형 은행도 포함돼 있다.
하지만 업계 평균보다 훨씬 높은 대출 성장률을 기록한 은행도 상당수다. 특히 HD은행은 6.2%의 대출 증가율을 기록했고 이들 은행은 업계 평균에 비해 양호한 수익도 보이고 있다.
각 은행은 서로 다른 전략을 구사하고 있으며 시장 기회를 활용하기 위한 각각의 경쟁 우위를 지니고 있다.
HD은행은 외부의 부정적 영향을 완화하고 안정적이고 유연한 운영 체제를 보장하기 위해 조기에 리스크 관리 정책을 시행했다고 밝혔다. HD은행의 자기자본수익률(ROE)은 26.7%에 달해 수익성 부문에서 업계 1위를 달리고 있다. 또한 운영 안전성 비율을 꾸준히 개선해 여러 어려움 속에서도 주주와 투자자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한편 디지털화를 촉진하고 프로세스와 운영 비용을 최적화하는 것도 지난 몇 년간 HD은행의 운영 효율을 개선하는 데 핵심 역할을 했다. HD은행은 높은 성장 목표와 업계 최고 수준의 ROE를 달성하기 위해 2022년 39.3%였던 비용 수익 비율(CIR)을 올해 1분기에는 31.7%로 크게 낮췄다.
강력한 디지털화와 성과 및 운영 효율성 최적화 또한 베트남 은행의 지속 가능한 성장 목표에 필수 요소다.
[출처=호찌민시개발은행(HDba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