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교통복지신문 김현석 기자] 제주시는 어린이집 운영의 투명성과 안전하고 신뢰받는 보육환경 조성을 위해 어린이집 309개소에 대해 현장 지도점검을 추진하고 있다.
주요 점검 내용은 ▲보조금 집행기준 준수 여부 ▲회계 처리 적정성 ▲급·간식 운영 및 아동 건강관리 실태 ▲통학차량 관리 등 안전 실태 ▲CCTV 설치 운영 및 관리기준 준수 여부 등 어린이집 운영 전반에 관한 사항이다.
지도점검 외 아동학대, 부실급식 등 사회적 문제에 대한 특별점검 및 민원 사항 해결을 위한 수시점검 또한 실시하고 있다.
지도점검 결과 경미한 사항에 대해서는 현장에서 시정조치하고 보조금 부정수급 등 중대 위반사항은 관련 법령에 따라 행정처분한다.
또한 동일한 위반사례가 반복되지 않도록 주요 지도점검 사항은 관내 어린이집에 공유하고, 제주시 내 어린이집의 보육 품질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우수사례 또한 적극 발굴하고 있다.
한편, 전체 어린이집 309개소 중 현재까지 257개소를 지도점검했으며, 그 중 위반사항 8건에 대해 시정명령 등 행정처분했다.
송미영 여성가족과장은 “어린이집 현장 지도점검을 연중 실시하고 부모와 아이가 안심할 수 있는 보육환경조성을 위해 보육서비스 품질을 향상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