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28 (목)

  • 박무서울 19.6℃
  • 구름많음제주 24.0℃
  • 구름많음고산 23.6℃
  • 구름많음성산 23.6℃
  • 구름많음서귀포 24.2℃
기상청 제공

사회


제주특별자치도, “2025 APEC 정상회의 제주가 최적” 유치의사 공식 천명

오영훈 지사, 25~27일 싱가포르 찾아 최적 인프라 적극 어필한다… 범도민 유치위원회 구성 지시

 

 

[제주교통복지신문 김현석 기자] 제주특별자치도가 2025년 11월 한국에서 개최되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Asia-Pacific Economic Cooperation) 정상회의 유치 의향을 공식화했다.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25일 오전 집무실에서 도정현안 공유 티타임을 갖고, 제주 유치 당위성과 도민 염원을 전달하고 대대적인 분위기 조성에 나서겠다고 표명했다.


오영훈 지사는 “25~27일까지 APEC 사무국이 있는 싱가포르를 방문해 아세안플러스알파 정책을 대내외적으로 밝히고, 제주의 컨벤션산업과 회의시설 확충 등 최적의 인프라가 충분히 갖춰져 있다는 점을 강조할 계획”이라며 “외교부 등 주요 부처와의 긴밀한 교류를 통해 정상회의를 반드시 제주에 유치할 수 있도록 다시 한번 도전하겠다”고 밝혔다.


오 지사는 이와 관련, 범도민 유치위원회를 구성하고 각 실국별로 APEC유치와 관련된 과제를 점검하고 도출하는 한편, 고향사랑기부제와 연계한 활동도 당부했다.


제주도는 지난 2005년 회의 유치에서 탈락한 바 있지만, 2020년 9월 제주유치 추진준비단을 구성한데 이어 2021년 4월 확대 구성해 정부와 타 시도 동향을 공유하고 외교부와의 협의 등에 나서며 향후 유치 전략방안 등을 활발히 논의하고 있다.


오영훈 지사는 또한 오는 30일부터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되는 것과 관련해 3.1절 등 국경일 행사에 대한 면밀한 대응도 주문했다.


오 지사는 “공직자의 임무와 역할이 헌법에 명시돼 있고, 헌법 정신과 가치가 제대로 구현돼있는 계기가 국경일 행사”라며 “공직자들이 국경일을 어떻게 대하고 준비하느냐에 따라 국가의 위상과 역할, 품격이 달라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경일 행사가 조화롭게 잘 치러질 수 있도록 각종 문화행사와 연계해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준비될 수 있도록 세부 계획을 수립할 것과 실·국 부서장을 비롯한 양 행정시장 등도 행사에 참여해 달라”고 당부했다.


오 지사는 설 연휴 각종 상황실을 비롯해 비상근무에 나선 공직자들의 노고에 대한 격려와 함께 도로 제설 등 신속한 피해복구에 만전을 기할 것도 요청했다.


오 지사는 제주국제공항과 주요도로에 대한 제설상황을 점검하며, 농축산 등 1차산업 분야의 피해가 우려되는 만큼 꼼꼼한 점검과 대응을 주문했다.


업무 계획과 관련해서도 관련 제도개선, 실행, 예산 등 1년 단위의 월별 계획을 수립해 대응할 것도 지시했다.


이외에도 △성인지 감수성 반영을 위한 간담회 개최 △제주형 행정체제 공론화 용역 추진 등의 현안들이 공유됐다.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