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23 (토)

  • 구름조금서울 23.9℃
  • 흐림제주 24.2℃
  • 흐림고산 23.0℃
  • 구름조금성산 24.1℃
  • 흐림서귀포 23.4℃
기상청 제공

사회


김원일 동문재래시장 상인회장, 제주관광대 학생들과 대담

제주 원도심 활성화 방안

 

[제주교통복지신문 김현석 기자] 김원일 동문재래시장 상인회장과 제주관광대학교 국제경영학과 학생들이 '제주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동문재래시장의 현황과 향후 발전을 위한 방안'을 주제로 11일 오후 동문재래시장 상인회 사무실에서 대담을 진행했다.

 

이하 제주관광대 국제경영학과 학생들과 김원일 동문재래시장 상인회장과의 질의응답.

 

▷학생1

재래시장을 방문하는 관광객과 제주시민의 비율은 어느 정도입니까?

 

▶상인회장

80 대 20 정도로 추산됩니다. 제주도를 방문하는 관광객은 제주도의 특산물과 먹거리를 많이 찾으십니다.   

 

▷학생2

동문시장이 갖는 장점을 말씀해 주세요.

 

▶상인회장

동문시장은 전국의 재래시장 중 제일 뛰어나고 특산물 및 먹거리가 뛰어납니다. 그리고 각 상점과 상점 간의 경쟁이 소비자가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게 합니다. 특히 도매상권이 잘 발달돼 있습니다.   

 

▷학생3

재래시장은 주차장 문제로 소비자가 불편을 느끼고 있는데 해결방안은 무엇인지요?

 

▶상인회장

주차장 문제는 제주도에 건의해서 부지 마련을 도와달라고 요청하고 있으나 아직 해결이 안 되고 있습니다. 빠른 시일 내에 해결해서 동문시장을 찾아주시는 관광객 및 제주시민의 불편을 해소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학생4

시장의 쓰레기 처리 및 청결도는 좋은지요?

 

▶상인회장

쓰레기 처리는 분리수거 후 매일 처리하고 있으며 일부 시장 주위에 산발적으로 버려지는 쓰레기는 시장상인들이 수시로 주위 청소를 하고 있어 시장을 방문하시는 고객들께 항상 청결하다고 느끼게 하고 있습니다.

 

▷학생5

동문시장의 자랑이 있으시면 말씀해 주세요.

 

▶상인회장

이곳의 야시장이 전국에서 제일 잘 운영되고 있습니다. 일전에 행정안전부에서 제일로 손꼽히는 야시장 운영으로 선정되고 지원도 받아 현재 동문시장에서 제일 핫한 거리가 되고 있습니다.

 

▷학생6

동문시장과 다른 단체와의 협조체제는 있으신지요?

 

▶상인회장

이달 16일 수요일 오후 6시 일본 오사카 코리아타운협회와 자매결연을 동문시장에서 맺을 예정입니다. 이 협회는 일본인과 재일교포 3세로 이뤄진 단체로 서로의 장점을 살리고 서로 유기적인 업무협조를 통해 상호보완 및 협력을 강화할 것입니다.

 

▷학생1

말씀 잘 들었습니다. 동문시장 발전을 위해 한마디 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상인회장

현재 전국의 재래시장 중 제주동문시장만 그 명맥을 유지하고 있고 많은 사람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동문시장이 잘 돼야 제주시 경제가 잘될 것입니다. 여기에 지리적으로 동문시장과 서문시장을 하나의 경제권으로 만들고 각 시장이 갖는 특징을 시장을 찾아주시는 고객에게 돌려주자는 겁니다. 이를 위해 시장간의 도로를 재설계하고 그동안 제주시에서 산지천 주변에 많은 투자를 해 시민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는데 여기에 그치지 말고 더 좋은 안을 만들어 모두의 사랑을 받는 장소로 만들면 제주의 경제 문화의 발전에 이바지 하리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