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26 (화)

  • 서울 19.1℃
  • 맑음제주 25.1℃
  • 구름조금고산 25.1℃
  • 구름조금성산 25.1℃
  • 맑음서귀포 25.8℃
기상청 제공

[기고] 청렴을 위한 노력

이소영 서귀포시 남원읍사무소 실무수습

공무원의 6대 의무 중 하나인 청렴은 공무원 필기시험에 합격한 뒤 면접을 준비하며 많이 봤던 단어이다.

 

실제 면접장에서 청렴과 관련된 질문을 가장 많이 받았다. 최근 공직자가 부정하게 사익을 취득한 사례가 보도됨에 따라 청렴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청렴이란 성품과 행실이 높고 맑으며 탐욕이 없음을 의미한다.

 

국가와 국민을 위해 일하는 위치로써 공무원에게 청렴은 중요한 태도이고 청렴하지 않은 행동은 국민이 공무원에게 갖는 신뢰를 깨트릴 것이며 공직사회에 균열을 일으킬 것이다.

 

뉴스와 언론을 통해 공무원의 투기, 공금횡령 사건, 청탁금지법 위반과 같은 공직자로서 청렴하지 못한 행위가 보도되고 있다. 최근 공무원이 공금 600만 원을 횡령한 혐의로 직위에서 해제됐다. A지역 일부 공무원들은 정부의 신규 공공택지지구 지정 발표 직전 부동산투기 행위를 했다. 두 사건 모두 올해 일어난 사건이다. 21년 LH 직원들이 신도시 등 LH사업 계획과 연관 있는 지역에 집단 부동산투기 논란이 확산함에 따라 공직자의 청렴이 강조되었음에도 공직자의 비양심적인 행위가 보도되고 있다.

 

공직자의 자리에 있을 때 수많은 정보를 접하게 될 것이다. 누군가는 알게 된 정보와 부정 청탁을 사익을 추구하기 위한 수단으로 생각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올바른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청렴한 마음가짐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일상생활에서부터 작은 청렴의 실천은 개인이 올바른 선택을 하도록 하는 밑바탕이 되리라 생각한다. 맡은 업무에 최선을 다하고, 초과근무와 출장을 허위로 하지 않는 것 역시 일상 속 작은 청렴 실천이 될 것이다. 국민을 위한 봉사 정신과 애민 정신을 갖고 청렴의 마음가짐을 갖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외에도 공무원을 대상으로 청렴을 위한 교육을 시행하고 사이버 청렴 교육을 반복적으로 실시함으로써 개인의 마음가짐이 달라질 수 있다.

 

청렴을 주제로 기고문을 쓰며 공직자로서 청렴하지 못한 다양한 사례를 찾아보았고 청렴하기 위해 개인과 집단이 할 수 있는 노력을 생각해보았다.

 

면접 질문에 답하기 위한 준비과정보다 기고문을 쓰며 청렴의 중요성을 더 크게 느낄 수 있었다. 말과 구호로 그치기보다 청렴한 마음가짐과 실천은 깨끗한 공직사회를 위한 기초가 될 것이다.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

* 외부 필진 기고는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