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24 (일)

  • 흐림서울 25.8℃
  • 구름많음제주 25.3℃
  • 구름많음고산 26.4℃
  • 구름많음성산 26.4℃
  • 구름조금서귀포 27.0℃
기상청 제공

[기고] 지역 축제나 행사 시 식중독 예방 당부

한은미 서귀포시 공중위생팀장

일상 회복단계에 접어들면서 2년 넘짓 제한에 의해 묶여있던 공공기관의
축제, 행사 또는 지역 단체활동 등이 서서히 활성화 되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높아지는 기온과 다양한 행사, 지역 축제 개최에 따라 대규모로 제공되는음식 섭취로 인한 집단 식중독 신고 사례가 전국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또한 올해 여름철은 예년에 비해 더위가 한층 더 심해질 것이라 한다. 

 

앞으로 가족 단위 휴가철을 이용한 물놀이 또는 단체 등에서 개최되는 체육대회 및 야유회 행사 등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여름철 행사 개최로 대규모 식사가 필요한 경우라면 가급적 전문업체(HACCP 인증) 도시락 제품을 이용하고, 부득이 지역 관계자 등이 직접 음식을 준비해야 할 때는 식중독 예방을 위한 6대 실천 수칙인 손씻기, 익혀먹기, 칼도마 구분 사용하기, 물은 끊여 먹기, 식재료 및 주방기구는 깨끗하게 세척하고 소독하기, 적정온도 보관하기(차가운 음식은 냉장보관(4℃이하),더운음식은 온장보관(60℃이상)하고 함께 보관 금지)를 반드시 준수하여 조리·제공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주방·조리장에서 지켜야 할 식중독 예방정보 몇 가지 알려드리고자 한다.

 

①조리전·화장실 이용 후 손씻기 철저 ②교차오염 우려 높은 식재료(생고기, 가금류, 계란 등) 취급 주의 ③세척한 채소 등 조리 전 준비된 식재료는 냉장에서 보관 ④칼·도마는 식재료 바뀔 때마다 세척 철저, 사용 후 건조 보관 ⑤고기류, 달걀 등은 내부까지 완전히 익도록(중심온도 75℃, 1분 이상) 충분히 가열조리 ⑥더 이상 가열하지 않은 식품(나물, 김밥, 샐러드 등) 취급 시 위생장갑 착용하고 자주 교체  ⑦장염 증세 있는 조리자는 완치 후 2일까지 조리 배제 권고 ⑧조리한 음식은 가급적 2시간 이내 신속히 제공해야 하며, 대량조리 후 배식 전까지 적정온도(60℃ 이상 또는 5℃ 이하)에서 보관하고 시간이 필요한 경우라면 소분하여 빠르게 식힌 뒤 냉장 보관해야 한다.    

 

행사나 축제 등을 개최하는 단체 및 각 해당 읍면동에서도 각별한 관심을 가지고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식품 취급 시 안내 및 식중독 예방 실천사항에 꼭, 꼭, 꼭 준수하여 주시길 당부드린다.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

* 외부 필진 기고는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