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24 (일)

  • 흐림서울 25.8℃
  • 구름많음제주 25.3℃
  • 구름많음고산 26.4℃
  • 구름많음성산 26.4℃
  • 구름조금서귀포 27.0℃
기상청 제공

[기고] 이른 더위와 다가오는 장마철에 식품 취급 요령안내

한은미 서귀포시 공중위생팀장

과거에는 식중독이 발생 했다라하면 상대적으로 개인위생이나 시설 등이 낙후되고 취약한 곳에서 많이 발생하는 질환이라고 대부분의 인식들을 해왔다.

 

그렇지만 이제는 예전과는 달리 다중이 이용하는 시설에 위생적인 주방설비 등 많이 개선되고 서비스종사자, 조리종사자 등 시민들의 개인위생에 대한 인식 또한 많이 개선되면서 손씻기 등이 생활화되었다. 하지만 수시로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다양하게 툭툭 발생하고 있다. 

 

특히 기온이 상승 할경우 식중독 발생이 증가하는 만큼, 예년에 비해 더위가 심해질 것으로 예상되는 올해는 작년과 같은 김밥 취급 이용으로 인하여 살모넬라 식중독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더욱더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살모넬라는 달걀 및 닭, 오리 등의 가금류와 돼지 등 동물의 장내나 자연에 널리 퍼져있는 식중독균으로 37℃에서 가장 잘 자란다고 한다.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 통계에 의하면 살모넬라 식중독은 최근 5년(’17~’21년, 잠정) 동안 총 110건 중 41건, 원인이 주로 달걀 또는 달걀지단 등이 포함된 식품에 의한 발생이므로 달걀을 주재료로 사용하는 김밥의 경우 가정이나 음식점에서 조리과정과 보관에 철저를 기해야 할 것이라 생각한다.

 

또한 식중독균에 오염된 식품·조리도구 등에서 다른 식품·식재료 또는 조리도구 등으로 식중독균이 전이되는 것으로 교차오염 예방에도 주의해야 한다. 특히 김밥을 만들 때 조심해야 할 부분은 김밥 재료 준비 시 햄, 달걀지단 등 가열조리가 끝난 식재료와 단무지, 맛살 등 그대로 먹는 식재료를 맨손으로 만지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김밥 말 때 사용하는 김밥말이대 청결은 물론 위생장갑은 수시로 교체하면서 만들어야 합니다. 

 

특히 달걀지단을 만들 때는 교차오염을 예방하기 위해 달걀을 깨고 난 뒤 반드시 비누 등 세정제로 손을 깨끗이 씻고 조리해야 하며, 달걀껍질을 만지거나 달걀물이 묻은 손으로 다른 조리된 식재료를 만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달걀 안전관리 요령은 우선 달걀은 냉장 보관하시고, 가정에서든 김밥전문점뿐만 아니라 육전, 달걀지단 등을 얹어 제공하는 밀면, 냉면 전문점에도 동일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한낮 기온이 30℃ 가까이 되는 날씨에 식재료와 음식을 실온에 방치하면 식중독균이 급격히 증식할 위험이 있으므로, 음식은 조리 후 가급적 빨리 섭취하거나 충분히 식혀 냉장 보관하고, 남은 음식은 재가열 후 섭취하는 등 여름철 식중독 예방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보면 어떨까요?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

* 외부 필진 기고는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