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10 (수)

  • 박무서울 -3.7℃
  • 제주 6.8℃
  • 흐림고산 7.2℃
  • 구름많음성산 6.0℃
  • 맑음서귀포 7.8℃
기상청 제공

교육


서귀포시교육지원청, 2023 학습종합클리닉센터 겨울방학 기초학력 프로그램 운영

 

 

[제주교통복지신문 박희찬 기자] 서귀포시교육지원청 겨울방학 동안 학생 맞춤형 기초학력 지원을 위해 1월 8일부터 2월 16일까지 학습종합클리닉센터 겨울방학 프로그램으로 초등학교 저학년 대상‘한글아, 놀자!’, 고학년 대상‘맞춤형 학습코칭’을 운영하고 있다.

 

첫 발걸음을 떼는 이번 겨울방학 프로그램은 기존의 맞춤형 학습코칭 프로그램과 새로운 한글 해득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기초학력의 기본인 한글 해득에 초점을 두어 초등학교 저학년 한글 미해득 학생의 방학 중 학습 결손을 예방하고 기초 문해력을 지원하고자 맞춤형 1대1 한글 지도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운영하게 됐다.

 

‘한글아, 놀자!’는 학습종합클리닉센터 언어치료사, 학습지도사와 관계기관인 서귀포시자기주도학습지원센터 학습지도사가 초등학교 10교, 1~2학년 20명을 대상으로 주 2~3일 학교로 방문하여 12차시 동안 1대 1 한글 지도가 이루진다. 지도강사를 대상으로 사전 연수를 실시하여 다양한 교구를 활용한 놀이 형식의 개별 학생 맞춤형 지도로 자․모음과 받침 학습을 한 후 스스로 읽기 활동으로 구성했다.

 

‘맞춤형 학습코칭’은 서귀포시자기주도학습지원센터 학습지도사가 초등학교 8교, 4~6학년 10명을 대상으로 주 2일 학교로 방문하는 대면코칭과 5일 비대면 코칭으로 진행된다. 1대1 및 소그룹(2인)으로 구성하여 처음 학습코칭에 입문하는 기본반은 24차시, 기존 학습코칭에 참여했던 심화반은 20차시를 지도하여 지속적으로 자기주도학습 습관을 형성하고 학습 자존감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운영되고 있다.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한 학생은“낱말카드와 글자 자석으로 한글을 배우는 것이 재미있는 놀이 같아요”라며 한글 학습에 흥미를 보였고, 학교 관계자는“기초학력 향상 지원이 필요한 학생들에게 크나큰 공백인 겨울방학 동안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습지원대상학생들의 학습력 회복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의견을 주었다.

 

서귀포시교육지원청 학습종합클리닉센터 관계자는“앞으로도 한글 해득 및 기초 문해력 향상과 자기주도 학습 능력 정착을 위한 개별 맞춤형 프로그램을 구안․운영하고, 교원 및 지도강사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