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교통복지신문 박희찬 기자] 제주도교육청 제주융합과학연구원 제주교육정책연구센터는 6월 13일자로 교육제주 제182호(2023 봄·여름)를 발간했다. 이번 호부터는 제주교육정책연구센터에서 편집을 맡아 새로운 편집 방향으로 변화를 시도했다. 이번 특집 주제는 '디지털 대전환 시대, 미래교육을 준비하다'로 선정하여 최근 다양한 논의가 되고 있는 미래교육에 관한 내용을 다루었다.
특집에서는 '인공지능 기반 에듀테크', '디지털 대전환 시대, 지적활동의 시작점으로서 학습자', 'ChatGPT를 수업에 활용할 수 있을까?'의 내용이 담긴다.
그리고 이번 호부터 제주교육정책연구센터에서 최근 수행한 정책연구 '생태환경교육', '기초학력지원', '개념기반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이 요약되어 수록됐다. 교육제주가 만난 제주인 '의사 이유근', 행복한 배움터 이야기, 수업연구, 동아리 활동 등의 풍부한 읽을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그 외에도 '제주‘본풀이’속에 나타난 여신살이' 제주문화를 탐색할 수 있는 기사와 문인화 및 디지털 아트의 교단예원을 수록했다.
이번 교육제주의 발간을 통해 디지털 대전환 시대를 살아가는 미래인재 육성을 위한 미래교육의 방향을 함께 생각해보고, 제주교육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