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25 (월)

  • 서울 21.0℃
  • 구름많음제주 25.9℃
  • 구름조금고산 23.5℃
  • 흐림성산 23.8℃
  • 구름많음서귀포 25.1℃
기상청 제공

사회


서귀포시, 쓰레기 없는 환경의 날 기념행사 개최 ‘다시 만난 자원순환 세계’로 놀러오세요

 

 

[제주교통복지신문 김현석 기자] 서귀포시는 6월 11일 10시부터 13시까지 제주월드컵경기장 광장에서 제28회 환경의 날 기념행사인 ‘다시 만난 자원순환 세계’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버려지는 쓰레기를 재활용, 재사용, 새활용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자원으로 재탄생시켜 ‘다시 만난 자원순환 세계’를 주제로 개최되는 친환경 축제로, 5개 분야(장터, 전시, 체험, 홍보, 기타) 23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먼저, 장터마당에서는 의류, 생활용품 등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중고물품 판매장터, 청소년들이 수집한 장난감, 필기구를 직접 판매하는 청소년 플리마켓, 폐건전지·종이팩을 가져오면 종량제 봉투로 바꿔주는 재활용품 교환 장터 등을 운영한다.


전시마당에서는 비닐류, 투명페트병, 플라스틱 등의 재활용 과정과 제품을 볼 수 있는 자원순환 전시와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쓰레기 줄이기 방법과 관련 제품을 볼 수 있는 제로웨이스트 전시가 진행되며 빈용기를 가져오면 주방세제 또는 세탁세제를 리필 받을 수 있는 리필샵도 함께 운영된다.


체험마당에서는 샴푸바, 천연수세미 등 제로웨이스트 제품 만들기, 폐의류, 커피박을 활용하여 업사이클링 제품 만들기 등의 체험도 진행되며 체험비 1천 원을 기부받아 행사 주최(관) 단체의 공동명의로 교육발전기금 등에 전액 기탁 할 예정이다.


홍보마당 및 기타 부스에서는 자전거 무상 수리 서비스, 묘목 나눔, 1회용컵 보증금제 홍보, 올바른 쓰레기 버리기 체험 등이 진행되며 다회용컵을 가져오면 비건 체험 부스에서 슬러시를 무료로 받을 수 있고 일부 부스에서 받은 비건 디저트 교환권으로 비건 쿠키, 도넛 등을 맛볼 수 있다.


특히 어릴 때부터 자원순환의 가치를 자연스럽게 배우며 환경보호에 동참할 수 있도록 청소년 플리마켓, 환경지키기 아이디어 뽐내기, 어린이 분리배출 게임 등 어린이가 참여하는 프로그램도 마련할 예정이다.


시에서는 이번 행사가 쓰레기 없는 행사로 진행되는 만큼 종이 전단지나 포스터 대신 QR코드를 활용한 온라인 포스터를 서귀포시와 행사 주관 단체의 홈페이지, SNS에 게재하여 홍보중이며 행사 당일에도 부스용 현수막 대신 재사용 가능한 입간판을 사용하여 향후 진행될 행사에도 현수막 없는 행사 방식이 지속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다.


한편 본 행사 개최 전 제로웨이스트의 의미와 효과를 미리 체험할 수 있는 사전체험 행사가 6월 5일 9시부터 서귀포시청 별관 6층에서 진행될 예정이며, 빈용기를 가져오면 주방세제 또는 세탁세제를 리필 받을 수 있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다시 만난 자원순환 세계’가 서귀포시민과 함께 만드는 쓰레기 없는 행사가 될 수 있도록 개인용 텀블러, 다회용컵을 지참하여 참가해주길 당부하고 자원순환의 가치를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했으니 많은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