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29 (금)

  • 흐림서울 17.9℃
  • 구름많음제주 22.3℃
  • 구름조금고산 21.7℃
  • 구름조금성산 20.8℃
  • 맑음서귀포 23.1℃
기상청 제공

교육


제주도교육청 탐라교육원, 배움과 성장을 지원하는 연수와 학생 인성교육 강화로 미래교육을 열다

2023년 주요업무계획

 

 

[제주교통복지신문 박희찬 기자] 제주도교육청 탐라교육원은‘배움과 성장을 지원하는 탐라교육원’으로 2023년 비전을 정하고, 이를 이루기 위해 △미래 역량을 키우는 맞춤형 교원연수, △행정 역량 및 교육 현장의 변화에 대응하는 교육훈련, △더불어 성장하는 인성교육, △제주문화 감수성을 배양하는 제주다움교육, △도내 중학생 대상 대안교육 '꿈샘학교'를 중점 운영 과제로 설정하여 추진한다.


성찰과 공감이 있는 인성교육 역량 강화에 중점을 두어‘회복적생활교육’과 ‘위기 학생의 이해’직무연수 신설 과정을 포함하여 총 11개 과정의 직무연수를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올바른 인성교육을 위한 교사의 갈등 관리 역량을 강화하고 따뜻한 공동체로의 성장을 지원한다.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교육과정 지원을 위하여 ‘기초학력 보장의 이해’,‘수업-평가 혁신’, ‘성취평가제의 이해’직무연수 신설과정을 포함하여 총 10개 과정의 직무연수를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수업 및 평가 방법을 개선하고 교육과정 재구성 역량을 강화하며 기초학력 신장을 위한 교원의 전문성을 증진한다.


교직단계별 전문성 강화를 위하여‘신규교사 연수’,‘자격연수’,‘교장·교감·중견교사 연수’,‘교육전문직원 연수’등 20개 과정의 직무연수를 운영을 통해 교직 생애 단계별 기본 역량과 책무성을 제고하고 자격별 핵심역량 함양을 지원한다.‘유치원 정교사(1급) 자격연수’와‘학교장 역량 강화(2년 미만 교장 대상)’,‘보건교사 역량 강화’,‘영양교사 역량 강화’,‘학교도서관 운영의 실제’직무연수 과정을 신설·운영할 예정이다.


ᄒᆞᆫ디 다져가는 제주이해교육을 주제로 ‘제주어·4.3 및 제주의 역사·자연·문화이해와 체험 연수’등 7개 과정의 직무연수 운영을 통해 제주인의 정체성을 함양하고 제주이해 교수·학습 역량을 강화한다.‘제주의 역사와 통일을 만나다’,‘ 제주의 문화를 만나다’,‘제주어교육(심화)’직무연수 과정을 신설·운영할 예정이다.


함께 실천하는 민주적 학교문화를 위하여 ‘관리자 리더십’, ‘퍼실리테이션’등 12개의 과정의 직무연수 운영을 통해 교육구성원의 민주적 의사결정문화와 관리자의 역량을 강화한다. 특히, 기후위기 대응 생태환경교육을 위한‘학교환경교육의 이해’과정, 마을과 함께하는 지역교육생태계 조성으로 학교와 지역이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 운영 지원을 위한 ‘마을교육공동체’직무연수 과정을 신설·운영할 예정이다.


미래사회를 준비하기 위해 ‘AI와 미래교육’신설 과정, ‘에듀테크 활용 수업’, ‘메타버스 활용 연수’ 3개 과정의 직무연수 운영을 통해 디지털 대전환시대에 대한 이해 및 수업 역량을 강화한다.


현장에서 설계하는 기획·요청형 연수로 현장 기획형 20과정, 현장 요청형 15과정을 계획하고 운영 중에 있다. 올해부터는 현장 기획형 연수의 내실화를 위하여 연수비를 학교(팀)별 연수 인원에 따라 250만원에서 400만원까지 차등 지원하고 있다. 현재 진행 중인 2차 공모는 3월 22일에 마감할 예정이다.


한편, 자기주도적 원격연수를 위하여 교직원 뿐만 아니라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278개의 학습자 중심의 원격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하여 상시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으며 제주어, 유해약물예방, 학습지도 관련하여 3개의 원격콘텐츠를 자체 개발할 예정이다. 또한 2023 꼭 필요한 의무연수 과정 4과정을 3월 중에 개설하여 각 학교 및 기관으로 안내할 계획이다.


지방공무원 대상 교육훈련은 신규 임용부터 퇴직 단계까지 공직 경력 단계별로 필요한 업무 능력 향상을 위하여 공직 경력 단계별 교육 9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급변하는 교육 환경에 필요한 다양한 업무 지식 습득 및 역량 강화를 위하여 ‘계약 실무 과정’, ‘학교 행정 맞춤형 교육’등 직무 전문성 강화 교육 21개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그리고 제주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제주인의 정체성 확립을 위하여 제주 역사․생태 교육 2개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교육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하여 ‘현장 요청형 과정’, ‘열린 강좌’ 운영을 통해 자발적 학습문화를 조성하고 교직원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계기를 마련할 예정이다.


교육공무직원의 행정 역량 강화를 위하여 ‘신규 교육공무직원 직무 적응 교육’등 10개 과정을 운영할 예정이다.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인성교육은 3대 영역 6개 과정으로 학교급별 인성 역량 강화를 목표로‘몸과 마음이 자라는 인성예절교육’,‘도전과 변화를 이끄는 리더십 교육’,‘학생이해중심 제주다움교육’을 신규로 운영할 예정이다. 예년과 달리 ‘인성예절교육’프로그램은 성찰·심성 중심형‘돌아보기 교육프로그램’과 체험·실천 중심형‘겪어보기 교육프로그램’으로 개편하여 학생이 인성예절을 몸에 익히고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했다.


인성교육에 대한 수요 증가로 초등학교까지 대상을 확대하는 한편 학사일정 중복 및 접근성 불편 해소에 따른‘찾아가는 인성교실’운영, ‘수련용품 대여-드라이브 픽’운영 뿐 아니라 2022년에 이어 글로벌 리더십 함양을 위한‘전도회장단 리더십 교육’도 진행될 예정이다.


제주문화 감수성 증진을 위해 ‘학생이해중심 제주다움교육’을 신규로 운영한다. 제주다움교육은 도내 마을 탐방을 통해 학생, 학교,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교육공동체 마련은 물론 제주인으로서 긍지와 제주문화 감수성을 증진하는데 초점을 두어 운영한다.


학업중단예방 및 심리·정서 회복을 위한 도내 중학생 대상 대안교육 ‘꿈이 샘솟는 학교’를 1, 2학기 각 20명씩 총40명 대상으로 4월부터 12월까지 운영될 예정이다.


올해부터 학기제로 운영되는‘꿈샘학교’에서는 △학생, 학부모 심리·정서지원을 통한 ‘가정의 건강한 성장 지원’ △보통교과 및 대안교과 운영으로 ‘학습회복력과 진로역량 강화’ △지역사회와 연계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지역공동체와의 자치역량 강화’ 등을 통해 학생의 학업중단예방에 힘을 쏟을 예정이다.


아울러 원거리학생 통학편의를 위한 통학차량 지원, 몸건강·마음회복을 위한 원내 교육 인프라 확대, 교육과정 전문성 향상을 위한 컨설팅 및 담당자 전문연수 참가 등 학생 맞춤형 교육을 위한 입체적인 노력을 할 계획이다.


장성훈 탐라교육원장은 “미래지향적인 배움과 성장의 연수문화를 조성을 위하여 다양한 연수과정 및 교과목을 신설·운영하고 학생의 단계별 성장에 맞는 체험·실천 중심 인성교육지원으로 함께 성장하는 교육공동체를 실현 나가도록 탐라교육원 교육가족 모두가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