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05 (목)

  • 맑음서울 15.6℃
  • 구름조금제주 18.6℃
  • 구름많음고산 17.7℃
  • 구름많음성산 17.0℃
  • 구름많음서귀포 20.7℃
기상청 제공

교육


제주도교육청, 올바른 인성이 자라는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 지원 확대

교원 연구·연수 및 학부모 연수 운영, 제6주기 유치원 평가 실시

 

 

[제주교통복지신문 박희찬 기자] 제주도교육청 제주유아교육진흥원은 ‘꿈‧보람‧행복 자연과 함께하는 제주유아교육’지표 아래 2023년 주요 과제를 △교원 역량 강화 연구·연수 운영 △공감하고 소통하는 학부모 연수 운영·지원 △유아 체험교육 운영·지원 △유아교육 정보·자료 제공 △현장을 지원하는 유치원 평가 운영 △배려하고 실천하는 열린 행정 구현으로 정하고 추진한다.


유아교육 장학자료 개발 공모를 통해 유아·놀이중심 자료를 개발하여 유치원 교육과정을 내실화하고 교실 수업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보급한다.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 지원을 위한 교원 맞춤형 직무연수 11개 과정과 중앙연수 6개 과정을 운영한다. 2023년에는 현장기획형 및 지원형 연수를 통해 교원의 자발적 공동 연구 역량 강화와 현장 맞춤형 지원에 중점을 두고 추진한다.


학부모 연수는 2019 개정 누리과정 이해, 성인지 감수성 함양 및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연수 2개 과정을 원격으로 추진하고, 유치원에서 현장에 적합한 내용으로 진행하는 기획형 소통 연수 13개 과정을 추진한다.


유아·놀이중심 단체체험 프로그램을 공·사립유치원 및 만 3~5세 어린이집 유아를 대상으로 연중 운영한다. 쾌적하고 흥미로운 체험 공간을 구성하여 유아가 놀이하며 올바른 인성과 생각하는 힘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찾아가는 현장지원 인성 프로그램 4종을 확대하여 모든 학급에 지원한다. 생태환경을 소중히 여기는‘자연놀이’, 우리 문화의 정서를 느낄 수 있는‘전통놀이’, 다문화·입양·장애 이해·통일교육 등의 사회적 편견을 예방하는‘반편견교육’, 제주어와 친숙해지면서 보전할 수 있도록 신규 프로그램‘제주어 인형극’을 지원한다.


유아 문화예술 공연 체험 프로그램은 공모를 통해 8개 프로그램을 선정하고 연 2회 확대하여 지원한다. 공연 감상과 체험을 통해 유아의 정서회복 및 예술적 감수성이 함양될 수 있도록 추진한다.


토요 가족체험 프로그램을 매월 1·3주 토요일에 운영하여 행복한 가정문화를 형성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특별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다양한 가족 참여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우리 원 홈페이지를 통해 주요 사업, 교원 연수 자료, 학부모 역량 강화 자료 등을 지속적으로 현행화하여 유아교육 정보를 제공한다.


놀이중심 교실수업 및 교육과정 운영에 따라 현장수요와 만족도가 높은 교재·교구 대여 프로그램을 연중 운영한다. 유치원에서 필요한 교재·교구 신청은 1회 5종까지이며 우리 원 공용차량을 이용해 대여와 반납을 지원한다.


2023년 제6주기 유치원 평가는 1학급 공립유치원 51개원을 대상으로 실시하며, 유치원의 부담을 최소화하고 자율성과 책무성을 강화할 수 있도록 자체평가보고서를 중심으로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유치원 교원 대표로 구성된‘자문위원회’를 운영하여 우리 원 정책 사업을 지속적으로 공유하면서 배려하고 실천하는 현장 지원중심 소통행정을 실현한다.


김순영 원장은“제주유아교육진흥원은 꿈을 키우는 유아, 보람을 나누는 교원, 마음이 행복한 부모가 함께하는 유아교육의 산실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현장의 목소리를 늘 경청하고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