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06 (금)

  • 구름많음서울 20.5℃
  • 흐림제주 20.4℃
  • 흐림고산 18.8℃
  • 흐림성산 18.9℃
  • 구름많음서귀포 22.3℃
기상청 제공

교육


제주도교육청, 미래교육 대응 조직개편안 입법예고

- 학력향상 지원,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 지원 조직 구축 방향

 

 

[제주교통복지신문 박희찬 기자]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17일 현행 1실 2국 2담당관 13과 1추진단에서 1실 3국 2담당관 15과로 변경하는 조직개편안을 확정하고,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행정기구 설치 조례」 및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 소속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를 입법예고 했다.


이번 조직개편은 김광수 교육감 취임 후 처음 이루어지는 것으로 학력향상을 지원하고 안전한 교육환경을 조성하는 등 미래교육에 대응하는 효율적 조직을 구축하는데 초점을 뒀다.


기구 개편의 주요 내용으로는 본청은 제주국제안전도시 4차 공인 위상에 걸맞은 체계적 안전 관리 및 정서·복지 지원 확대와 미래 교육에 대응하는 학교 공간 조성 기능 강화를 위해 안전복지국을 신설하고, 하부조직으로 안전복지과를 안전관리과로, 학생건강증진추진단을 정서복지과로 확대·개편하여 교육시설과와 같이 안전복지국에 배치했다.


진로·직업 및 기후 위기 대응 생태환경교육 강화를 위해‘진로·환경교육과’를 신설했고, 유아․특수 및 초등부터 고등까지 교육과정 전체를 담당하고 있는 학교교육과의 비대화를 해소하고, 학교급별에 맞는 체계화된 학력신장 및 교육과정 운영 지원을 위해 학교교육과와 교원인사과를 초등교육과와 중등교육과로 개편했으며,4차 산업혁명 시대 AI·메타버스 등 디지털 교육과 진로·환경 교육 강화 필요성에 따라 미래인재교육과를 창의정보과와 진로환경교육과로 분리·신설하고, 특히 맞춤형 학력향상 지원을 위해 본청에는 기초학력지원센터, 각 교육지원청에는 학습종합클리닉센터를 두기로 했다.


제주미래교육연구원은 수행 사무에 알맞게 기관명칭을 제주융합과학연구원으로 변경하고, 정보시스템부를 신설하여 본청에서 운영하고 있는 정보 인프라 관리 기능을 연구원으로 이관할 계획이다. 제주도서관은 체계적인 독서 프로그램 운영 및 교육지원을 위해 교육지원청 소속 5개 도서관을 제주도서관 분관으로 하고, 지난해 증축 개관한 어린이도서관의 체계적 운영을 위해 제주도서관에 독서문화부를 신설했다.


그리고 학생 중심의 협동학습, 창의적 융·복합 교육 등 미래교육에 필요한 다양하고 유연한 공간 조성 및 시설 관련 법령 강화에 따른 시설행정 기능 강화를 위해 본청 교육시설과에 미래시설추진담당을 신설하고, 각 교육지원청에는 시설기획담당을 신설했다.


정원과 관련하여서는 도교육감 소속 지방공무원은 1,473명에서 60명을 증원하여 1,533명으로 조정된다.


일반직은 학교 현장 지원 강화와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 및 코로나 이후 기관 운영 활성화 등을 위해 39명을 증원하고, 교육전문직원은 기초학력 향상 지원, 미래교육분야 사업 강화 및 다문화교육 활성화 등을 위해 21명을 증원한다.


이번 조직개편안은 본청 부서 및 각 기관대표로 구성된 TF 회의와 부서장 이상으로 구성된 조정협의회, 소속 교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명회 등을 단계적으로 거쳐 교육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마련됐다.


한편,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오는 24일까지 입법예고를 거친 후 제412회 도의회에 조직개편안을 제출할 예정이며, 도의회의 심의ž의결를 거쳐 내년 3월 1일 조직개편을 적용해 운영할 예정이다.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