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 19시대를 겪으며 우리는 일상의 대부분을 송두리째 흔들어버리는 변화를 겪었다. 행정에서 주관하는 교육, 면접, 각종 신청, 대규모 행사 등 일상적이었던 것들이 다양한 시행착오를 겪었다. 이로 인한 각종 변화 중 단연 돋보이는 것 중 하나가 비대면 소통이 일상화 되었다는 것이다.
행정, 복지, 교육 등 사회 전반적으로 비대면이 일상화 되면서, 읍민과의 대면 소통의 한계점을 극복하고 시간과 공간의 절약을 위해 남원읍사무소의 고민이 시작되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다양한 연령대가 사용하는 매체가 무엇일까? 시민들에게 발 빠르게 소식을 알려주면서 쌍방향 소통이 가능한 창구를 마련할 수 있을까? 등 다양한 고민의 결과가 ‘우리동네 알리미, 남원읍 카톡채널’이다
기존 홈페이지 게시, 현수막 홍보 등 전통적인 홍보방식에서 발생하는 홍보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한편 읍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도입된 시책인 ‘우리동네 알리미, 남원읍 카톡 채널’이란 누구나 사용하는 스마트폰 메신저 카카오톡을 활용하여 회원가입 등 별도의 절차없이 다양한 서비스와 소식을 게시물 형태로 전파하는 서비스로, 남원읍사무소의 채널 추가만으로 관련 소식을 편리하고 시공간의 제약없이 얻을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한다.
남원읍의 채널을 구독하려면 카카오톡의 친구목록이나 채팅목록 화면에서 상단의 돋보기 버튼을 눌러 ‘남원읍사무소’를 검색하고 친구추가 버튼을 누르면 된다. 채널을 추가하면 남원읍사무소의 시책과 각종 신청 정보 행사일정 등 유용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받아 볼 수 있다.
현재 남원읍 카톡 채널 ‘친구’는 373명으로 올해 7월 개설 이후 일평균 조회수가 24회 정도이다. 또한, 다양한 소식 게제 외 자동답변(스마트채팅) 시스템을 활용한 직원 전화번호 안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앞으로도 남원읍은 우리동네 알리미 채널을 활용하여 주민등록 발급 신청 등 단순 반복되는 민원사항에 대한 절차 안내, 시기별 신청접수 사항 안내, 자동답변(스마트채팅) 시스템을 활용한 직원 전화번호 안내 및 즉시연결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