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24 (일)

  • 흐림서울 22.9℃
  • 구름많음제주 24.3℃
  • 흐림고산 23.7℃
  • 구름많음성산 24.4℃
  • 흐림서귀포 23.9℃
기상청 제공

[기고] 당신의 마음은 안녕하십니까?

이은희 서귀포시 주민복지과

평소와 다르게 옷이 입혀지는 날이 있다. 환절기라 기침이나 비염도 심해지고 허리가 아파서 움직이기 힘든 날도 있다.

 

그러면 다이어트 생각도 해보고, 병원도 가보고 아픈 곳을 고치기 위해 노력한다. 신체가 건강하지 않은 걸 느꼈기 때문이다.

 

눈에 보이지 않는 마음의 병은 어떻게 치료하고 있을까? 우리나라에서 한해 자살을 하는 사람들은 13,195명이라고 한다.

 

교통사고 사망자가 연 3,081명이라고 하니 4.3배의 숫자이다. 하루 36.2명, 1시간에 1.5명의 사람들이 생과의 인연을 마감하고 있다.

 

자살시도를 하는 사람의 수는 무려 자살자의 40~50배가 된다고 하니 안타깝지 않을 수 없다. 자살자의 94%가 사망전 자살위험 경고신호를 보내지만 신호를 알아차리는 경우는 23%에 불가하다고 한다. 어떻게 하면 이 신호를 알아차릴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할 시점인거 같다.

 

얼마 전 받은 교육에서는 자살을 생각하는 신호를 보고, 자살생각을 직접 묻고 죽음의 이유를 적극적으로 듣고, 자살위험을 확인하고 안전하게 도와주기 위한 말을 하는 “보고, 듣고, 말하기”를 명심한다면 생명을 지킬 수 있다고 했다.

 

행정에서도 1인 가구의 고독사를 예방하기 위해 빅데이터를 활용한 안부살피미와 건강음료 전문 배달원을 활용한 안부확인 사업과 청년들의 심리, 정서적 어려움을 돕기 위한 청년마음건강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갑작스런 위기사유로 생계유지가 곤란한 가구 지원을 위한 긴급복지지원사업도 있으니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상담을 받아보시길 권한다.

 

누군가를 만날 때 하는 가장 대표적인 인사말이 ‘안녕하십니까’이다. ‘당신은 편안하십니까, 걱정없이 무탈한가’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영을 영혼, 정신으로 나타내기도 하는데 ‘당신의 영혼은 편안하십니까. 정신차리고 있습니까’를 묻는 말이라고 한다.

 

단순히 상대방에게 안부를 묻는 것이 아니라 본래 정신을 차리고 있는가를 확인하는 말이다. 이는 인간 안에 고귀한 영혼을 바라보고 이를 존중하는 표현이라고 한다.

 

오늘 하루는 내 가족, 동료들의 마음은 안녕하신지, 그리고 나의 마음도 안녕한지 살피는 하루가 되었으면 한다.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

* 외부 필진 기고는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