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24 (일)

  • 맑음서울 18.1℃
  • 흐림제주 23.3℃
  • 흐림고산 22.5℃
  • 흐림성산 24.7℃
  • 구름많음서귀포 23.4℃
기상청 제공

전국/경제이슈


스타벅스 캐리백 리콜, 70%는 '3만원 기프트카드' 선택

 

[제주교통복지신문 이소민 기자] 스타벅스가 '발암 물질 논란'으로 전량 리콜 됐던 증정품 '서머 캐리백'의 대체 상품을 내놨지만 열 명 중 일곱 명은 선택하지 않았다.

 

지난 24일 스타벅스에 따르면 서머 캐리백의 대체 상품인 '데스크 모듈' 신청 수량은 현재까지 유통된 서머 캐리백 수의 약 30%로 집계됐다. 스타벅스는 나머지 70%에 대해서 3만원 상당의 기프트카드가 지급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스타벅스의 서머 캐리백 폼알데하이드 검출 논란은 지난 6월 말 한 소비자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제보로 불거졌다. 간이측정기를 서머 캐리백에 가까이 대보니 발암 물질로 분류되는 '폼알데하이드' 수치가 높게 나타났다는 주장이었다. 

 

지난달 21일에는 자신을 FITI시험연구원(섬유, 산업 자재 등을 대상으로 품질검사 등을 수행하는 민간 연구기관) 직원이라고 밝힌 이용자가 스타벅스 서머 캐리백에 대한 시험을 진행한 결과, '폼알데하이드'가 검출됐다고 주장하면서 논란이 더욱 커졌다.

 

이에 스타벅스는 공식 사과하고 서머 캐리백 반품에 따른 ‘무료 음료(tall 사이즈) 교환권 3장’ 제공과 별도 보상을 위한 ‘대체 상품’ 신청을 지난 22일까지 스타벅스 앱을 통해 받았다. 

 

이는 현금성 성격을 띠는 기프트 카드의 실용성에 한표를 던진 소비자들이 많은 것으로 풀이된다. 데스크 모듈 굿즈는 신청 접수 후 제작해 빨라야 올 10월에서 12월 중에 받아볼 수 있지만, 기프트 카드는 신청 후 수일 내로 스타벅스 앱 카드에 자동 충전 또는 등록 회원 휴대전화 MMS(문자메시지)로 발송되는 짧은 대기 시간도 매력을 더했다는 분석이다.

 

이 밖에도 서머 캐리백을 여러 개 수령한 소비자들이 데스크 모듈을 1개만 신청하고 나머지는 기프트 카드로 신청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기간 내 직접 신청하지 않은 경우 기프트 카드 제공으로 일괄 처리되는 점 역시 기프트 카드 선택 비율을 더욱 끌어올린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와 별도로 스타벅스는 오는 10월11일까지 서머 캐리백 제품을 직접 매장에 가지고 오거나 무상 택배 서비스를 통해 반품하면 무료 음료 교환권 3장으로 바꿔주는 교환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