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24 (일)

  • 구름많음서울 25.4℃
  • 구름조금제주 25.2℃
  • 맑음고산 27.9℃
  • 구름많음성산 26.5℃
  • 구름조금서귀포 26.8℃
기상청 제공

[기고] 관심으로 시작하는 행복한 지역사회 통합돌봄

강성준 서귀포시 서홍동주민센터

주민센터는 지역 주민의 일상과 밀접한 행정기관이다.

 

그중에서도 필자가 근무하고 있는 맞춤형복지팀은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지역사회 통합돌봄서비스를 대상자별, 사례별로 맞춤형으로 제공하고 있다. 지역복지자원 활용 및 연계를 위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중심으로 민관협력 사업도 진행 중이다.

 

최근 우리 팀이 집중적으로 추진하는 업무는 통합돌봄 수요자 발굴을 위한 전수조사이다. 만 75세부터 만 85세까지 홀로 사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안내문을 발송하고 직접 가구 방문을 진행 중이다. 가구 방문 상담 때마다 새삼 느끼는 점은 이웃들의 관심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웃들의 관심이 높을수록 더 빨리 대상 가구에 개입하여 문제해결을 앞당기는 사례가 많다.

 

 

지난 11일 우리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역량 강화를 위해 문정심 주민복지과 통합돌봄지원팀장님을 강사로 초청하여 통합돌봄 교육을 진행한 바 있다.

 

그중 인상 깊었던 것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의 역할로 “3GO”를 강조한 점이다. “살펴보고, 알리고, 확인하고”. 돌봄사각지대 어르신을 살펴보고, 위기 상황을 알리고, 더 필요한 서비스가 있는지 확인하라는 의미이다.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뿐만 아니라 모든 지역 주민들이 평소 이웃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위기 상황을 외부에 알린다면 적절한 시기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생활을 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줄 수 있다.

 

서귀포형 ABC통합돌봄서비스는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 누구나(Anyone), 병원이나 시설에 가야할 만큼 아프기 전에(Beforehand), 어르신이 살던 곳에서 지역주민들과 함께(Community) 건강한 노후를 보내실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우리 주변 어르신들이 현재 사는 곳에서 정겨운 이웃과 함께 어울려 행복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오늘 주위 이웃들을 관심 있게 살펴보고 어려움이 있는 경우 가까운 주민센터로 연락해 주기를 당부드린다.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

* 외부 필진 기고는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