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24 (일)

  • 맑음서울 22.5℃
  • 구름많음제주 24.5℃
  • 구름많음고산 25.7℃
  • 구름많음성산 26.1℃
  • 구름많음서귀포 25.8℃
기상청 제공

[기고] 불법광고물은 반드시 근절돼야!

한경훈 제주시 조천읍사무소

우리는 매일 각종 TV  및 신문 등 언론매체를 통하여 판매상품 등을 홍보하기 위한 상업적인 광고를 접하거나 도로변 및 골목길에 불법으로 부착 및 설치되어 있는 현수막, 벽보, 전단지, 입간판 등을 쉽게 볼 수가 있다.

 

그러나 불법광고물로 인하여 보행자의 통행에 큰 불편을 주거나 차량 운전자들에게 사시야를 방해하는 경우 교통사고에 원인을 제공하기도 한다.

 

이에따른 제주시에서는 생활불편민원처리 기동반을 읍.면사무소 및 동주민센터에서 수시로 운영하여 무단으로 부착되어 있는 불법광고물을 철거하고 있다.

 

또한, 도시미관을 저해하고 주민통행에 불편을 주는 등 민원발생의 요인이 되고 있는 불밥광고물에 대해 수거보상제를 실시하여 쾌적하고 깨끗한 거리 환경을 조성하고자 불법광고물 수거보상제를 시행하고 있는데 참여대상은 주민등록상 제주시에 거주하는 만 60세이상 주민이면 누구나 참여 할 수가 있고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은 나이 제한 없이 참여 할 수가 있다.

 

불법광고물 수거보상제는 시민이 직접 불법으로 부착된 벽보나 전단지를 수거하여 해당 읍.면사무소 및 동주민센터로 가지고 가면 벽보는 장당 30원, 전단지(대명함 포함)는 장당 10원의 보상금을 지원해 주는 제도로써 많은 주민들이 참여를 하고 있다.

 

불법광고물 수거보상제를 실시함으로써 상가 및 주택가 등에 무차별적으로 살포되는 대부명함 및 전단지 등을 즉시 수거 처리를 함으로써 도시미관이 개선 될 뿐만아니라 벽보 및 전단지 불법광고물 수거량에 따라 1인당 월 10만원 이내에서 보상금을 지급하고 있어 저소득층 및 노인들에게 소일거리를 제공함으로 일거양득이 톡톡한 효과를 보고 있다.

 

또한, 현수막, 벽보, 전단지 등 불법으로 부착하여 광고중인 업체 전화번호로 1시간마다 전화를 걸어 옥외광고물법 위반 행위를 알리는 불법광고물 단속 자동경고 전화시스템을 운영하여 강력한 행정처분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주지시키고 게시자들에게 불법광고물을 자진철거 할 수 있도록 유도해 나가고 있다.  

 

그러나 행정에서 불법광고물 근절을 위한 다양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철거한 다음날에도 어김없이 도로변 및 골목길에 새로운 현수막, 전단지, 벽보 등 불법광고물이 전주 등에 부착되어 있거나 명함형 광고가 무차별적으로 도로 바닥에 널려 있어 매알 다람쥐 쳇바퀴 도는 식으로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어 해당 읍.면사무소 및 동주민센터에 광고물 담당자들은 불법광고물과의 전쟁을 벌이고 있어 골머리를 앓고 있다.

 

따라서 불법광고물을 근절하기 위해서는 행정에서는 불법광고물을 부착하지 못하도록 강력한 과태료부과 등 행정처분을 실시하고 광고주들은 광고물을 부착하기 전에 반드시 시 관련부서를 방문하여 허가나 신고를 받고 적법하게 설치하여 불법광고물이 반드시 근절이 되기를 바란다.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

* 외부 필진 기고는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