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24 (일)

  • 흐림서울 26.1℃
  • 구름많음제주 25.6℃
  • 구름많음고산 26.8℃
  • 구름많음성산 25.3℃
  • 구름많음서귀포 25.7℃
기상청 제공

[기고] 청렴의 가치(present; 현재의, 선물)

오유진 서귀포시 동부보건소

코로나19로 하루하루 불안한 생활을 보내고 있는 가운데 전 국민과 정부가 하나되어 바이러스의 최전선에서 힘겨운 전쟁을 치르며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다.

 

코로나19가 발생한 첫 1년간은 다른 전염병처럼 이 또한 쉽게 지나갈꺼라 가볍게 생각하지 않았나 싶다.

 

그러나 예상과는 달리 바이러스 감염 공포에서 벗어나기 힘든 장기적인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고, 코로나19는 평범하고 평화로웠던 우리의 삶을 송두리째 바꾸어 놓았다.

 

이렇듯 가장 평범하고 청렴한 공직사회에 최근 코로나19와 같은 부정부패바이러스가 전염되어 공직자의 각종 비리에 관한 불편한 기사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 그 결과 불행히도 공직사회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는 끝을 모르고 추락하고 있다.

 

사람들이 뉴스를 통해서 접하는 단어는 ‘청렴’보다는 ‘부패’인 것 같다. 부패를 저지른 사람들은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기는커녕 “예전부터 해오던 관행이다”라는 변명을 하고 있고, 결국 수사를 통해 자신의 잘못이 명백히 드러남에도 불구하고 빠져나가는데에만 최선을 다할 뿐이다. 이러한 모습은 청렴함을 지키고 노력하는 사람들에게 실망감과 좌절감, 분노를 일으키게 된다.

 

국민권익위원회의 2020년도 부패인식도 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 부패가 발생하는 원인은 ‘부패에 관용적인 사회 문화’라는 응답이 가장 높았고, 불합리한 법‧제도‧규제가 그 뒤를 이었다.

 

이는 일차적으로 법과 제도를 엄격하게 운용함으로써 그 정도를 줄일 수는 있겠지만 사회에 알게 모르게 깊이 뿌리 박힌 의식을 전환하지 않고서는 근본적인 해결을 할 수 없다는 것을 시사한다. 즉, 공직자 개인 스스로의 의식 전환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는 얘기이다.

 

아무리 촘촘한 법과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 있어도 구성원이 이를 준수하지 않으면 아무 소용없다는 걸 코로나19를 겪고 있는 우리들은 알 수 있다. 지난 2년여 동안 사회적거리두기, 마스크착용, 사적모임 금지 등 방역지침을 시행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극히 일부의 이기적인 일탈로 인해 사회적 후유증을 경험하였듯이 말이다.

 

청렴도 이와 같다. ‘나하나쯤이야’라는 안일한 생각으로 부정부패에 둔감해지기 시작한다면 부패바이러스도 순식간에 퍼져나가 우리 사회 전체를 감염시킬 것이다.

 

말에는 힘이 있다. 말로 내뱉어져 공중에 퍼지는 순간 그 말은 영향력을 발휘한다.

 

‘청렴해야 한다’라는 하나의 문장을 내뱉는 순간 부정부패로 쓰러져가는 누군가를 일으키는 힘이 될 수 있고, 청렴을 의식하면서 행하여야 하는 것이 아닌 당연하게 해야 할 일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 무언가 거창한 것을 해야만 청렴이 지켜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지난 2년여간의 성공적이었던 k-방역에 뒤이은 k-청렴을 위해 나부터 시작되는 작은 변화를 통해 노력한다면 코로나19 이전 자유롭게 생활했던 평범한 일상이 꿈처럼 느껴지듯, 현재 각종 바이러스로 인해 피로해진 우리 모두에게 부정부패 바이러스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청렴의 가치가 선물처럼 선명하게 다가올 날이 올 것이라 믿는다.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

 

* 외부 필진 기고는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