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여 년 전 보육료 및 보육시설 운영지원 업무를 맡고 10여 년이 흐른 작년 7월부터 어린이집 지도점검 업무를 맡게 되었다.
어린이집 업무에 대한 고충을 느꼈던 터라 업무에 대한 부담이 컸고 코로나 상황에서 점검이 부진한 상황이라 점검에 대한 고민도 깊었으나 무엇보다 현장점검이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해 실행했다.
어린이집 점검은 점검부서만의 의지와 노력 이외에 시설의 적극적인 협조 없이는 불가한데, 코로나19 상황에서 외부인의 출입이 제한되고 아이들의 안전에 대해 민감한 상황이었지만 어린이집에서 협조와 지지 덕분에 2021년에는 어린이집 운영 전반에 대한 정기 점검을 계획한 94개소를 모두 점검할 수 있었다.
우선 아이들이 안전하게 보육하고 있는지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cctv를 점검했고 안전한 먹거리로 급식이 이뤄지고 있는지,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방역수칙이 이행하고 있는지, 아이들을 위한 보육 활동에 운영비가 적절하게 집행하고 있는지 보조금 운영에 대해 집중적으로 점검했다.
금년에는 영유아의 적응 기간인 신학기를 지나 4월부터 관내 보육시설 전체 121개소를 대상으로 아동 및 보육교직원 관리, 재무회계, 급식·위생·안전관리, 운영 전반에 대한 정기 점검을 시행할 계획이다.
점검에 앞서 우리 시에서 2014년부터 시행한 어린이집 지도점검 지표교육을 실시해 ‘22년 어린이집 지도점검 방향, 보육사업 주요 변경내용과 질의사항, 위반사항 시 처분 및 조치사항 등 관련 내용으로 교육할 예정으로 어린이집 운영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어린이집지도팀은 어린이집의 위반사항에 대해 지도하고 처분에 머물기 보다는 어린이집과 원활하게 소통해 아이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성장을 위한 목표를 향해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며, 매년 지도점검을 실시해 어린이집 운영에 선순환이 되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다.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