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교통복지신문 전희연 기자] 준비하고 계획한 임신은 축복이지만 원치 않은 임신은 불행으로 다가올 수도 있다. 헌법재판소가 ‘낙태죄’를 헌법불합치로 판결하면서 임신중절수술이 합법화됐지만, 구체적인 제도적 장치가 마련돼 있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병원마다 가능 주 수 비용이 매우 다를 수 있으니 임신중절수술을 생각하는 상황이면 미리 본인 상황에 맞는 병원을 찾아보아야 하는 수고를 할 수밖에 없다.
임신과 출산은 소중한 생명을 준비된 환경에서 잘 키울 수 있도록 미리 계획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런 상황에서 임신을 결정했다면 너무나도 기쁜 일이지만, 단지 피임에 실패해 환경이 여의치 않은 상황에서 임신이 됐다면 많은 여성이 불안과 두려움에 수술을 고민하게 되는 경우가 생길 수밖에 없다.
원치 않는 임신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선 정확한 피임법을 숙지하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피임은 간편성, 부작용, 임신 가능성, 시술 가격 등을 고려해 본인의 상황과 목적에 맞는 피임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가장 일반적으로 선택하는 피임법은 콘돔을 사용하는 것이다. 콘돔은 구매와 사용법이 쉽고 간단하며 비용부담도 적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잘못 사용해 찢어지거나 빠지는 등의 문제가 생기면 피임에 실패할 수 있다.
자연 피임법으로는 월경주기 계산법과 질외사정법이 있다고 알려져 있으나 두 방법 또한 실패할 확률이 있어 안전한 피임법이라고 할 수는 없다. 여성 피임법으로는 경구피임약 사용이 비교적 안전한 방법이나 항상 규칙적으로 복용해야 하며 개인에 따라 간혹 부정 출혈, 유방통, 구역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미처 피임하지 못한 상황에서 성관계 후 바로 임신을 예방하는 응급피임법으로는 전문의 처방전을 받아 사후 피임약을 복용하는 방법도 있다. 사후피임약은 약의 종류에 따라 관계 후 12시간~72시간 안에 복용하면 높은 피임 효과를 가질 수 있지만, 복통, 두통, 어지럼증, 피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너무 잦은 복용을 하는 것은 좋지 않다.
또 다른 피임법으로는 남성의 정관 수술이나 여성의 나팔관을 묶는 반영구적인 방법과 여성의 자궁 내에 삽입하는 루프 장치, 미레나, 피임주사 등을 활용한 호르몬 피임법을 활용할 수 있다.
임신과 출산은 정신적·육체적으로 여성에게 큰 변화를 가져다주는 중요한 일이므로 여성 스스로가 원치 않는 임신을 하지 않도록 올바른 피임법을 숙지하여 안전한 피임을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런데도 피임에 실패하여 수술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면 빠른 결정으로 임신 초기에 수술하는 것이 부작용이나 합병증을 줄일 수 있으므로 믿을 수 있고 경험이 풍부한 산부인과 전문의가 수술하는 안전한 병원에서 상담을 받고 진행해야 한다.
도움말 : 잠실새내역 김윤숙산부인과 김윤숙 대표원장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