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교통복지신문 최효열 기자] 아즈텍WB 주가가 상승세다.
28일 오후 2시 59분 기준 아즈텍WB는 전일대비 11.44% 오른 6810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같은 모습은 아즈텍WB가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큐라티스의 소식에 따른 것으로 보여진다.
큐라티스가 미국 HDT바이오와 공동 개발중인 mRNA 코로나19 백신 생산 위탁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날 큐라티스에 따르면 한국 측에서 큐라티스 등 6개 기업과 미국 측에서 HDT바이오 등 6개 백신 기업 대표들이 모여 양국 기업 간 생산 협력과 K-글로벌 백신 허브 도약을 위한 글로벌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큐라티스는 HDT바이오와 공동 개발중인 mRNA 코로나19 백신을 국내 위탁 생산하는 내용을 담은 MOU를 체결했다.
큐라티스가 MOU를 체결한 백신은 큐라티스와 HDT바이오가 공동 개발중인 차세대 mRNA(repRNA: self-replicating mRNA) 백신이다.
큐라티스는 기존 mRNA 백신과 동일하게 항원 유전물질을 주입해 인체가 항원단백질을 생산하고 이에 따른 항체 형성을 유도하는데, repRNA는 자가증폭에 관여하는 복제유전자(replicase)가 삽입돼 항원 단백질을 기존 mRNA보다 더 많이 생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로인해 기존 mRNA 백신과 같이 다양한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으면서 보다 적은 양으로 강력한 면역반응을 유도할 수 있고 PEG 성분을 사용하지 않아 PEG 관련 알레르기 부작용이 없다고 밝혔다.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