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24 (일)

  • 맑음서울 18.4℃
  • 구름많음제주 23.3℃
  • 흐림고산 21.3℃
  • 흐림성산 24.4℃
  • 흐림서귀포 23.1℃
기상청 제공

인사·동정


최승현 제주도 행정부지사, 후진 양성 위해 명예퇴임

코로나 맞서 함께 싸운 모든 전우에 감사, 제주발전 영원한 후원자 될 것

 

[제주교통복지신문 임의순 기자] 최승현 제주도 행정부지사가 30년간의 공직생활을 뒤로하고, 후진 양성을 위해 25일 퇴임한다.

 

최승현 부지사는 코로나19 예방과 확산 방지를 위해 별도의 행사를 갖지 않고, 23일 오전 도지사 집무실에서 원희룡 지사로부터 재직기념패를 전달받는 것으로 퇴임식을 대체했다.

 

최 부지사는 “코로나19와의 전쟁에서 함께 해준 모두가 저의 전우”라며 “승리의 기쁨을 함께 하지 못해 아쉽지만, 마스크 없이 청정 제주의 바람과 아름다운 자연의 마주할 때 전우들을 떠올리겠다”고 말했다.

 

또한 “제주형 뉴딜로 대한민국의 녹색성장을 선도하는 제주를 응원하고, 2030 탄소중립을 선언하는 제주에 누구보다 큰 박수를 보내겠다”며 “‘더 큰 제주’를 위해 함께 했던 시간을 잊지 않고, 제주 발전의 변함없는 후원자가 되겠다”고 덧붙였다.

 

최 부지사는 지난 1993년 제37회 행정고시 합격 이후 공직에 입문해 중앙인사위원회 재정기획관, 행정안전부 조직실 사회조직과장, 대통령실 행정자치비서관실 선임행정관, 세종특별자치시 기획조정실장, 개인정보보호위원회 사무국장, 행정안전부 의정관을 역임했다.

 

지난 2020년 1월 20일 제주도 행정부지사로 취임한 이후 1년 5개월 동안 포용력과 통합의 리더십을 바탕으로 청정과 공존의 제주 비전 및 특별자치도 완성을 위해 달려왔다.

 

코로나19 위기로 인한 비상상황에서 대응상황 점검회의 및 생활방역위원회, 범도민위기극복협의체를 아우르며 도민 안전을 위한 철통방역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앞장섰다.

 

제주형 뉴딜·탄소중립 등 제주의 건강한 미래를 위한 전환과 혁신을 준비하고, 공공갈등관리·사회협약위원회 운영 등 도민과 소통하는 도정 운영의 정착에도 노력했다.

 

특히 자치경찰준비단장을 맡아 제주도 자치경찰위원회 구성을 비롯해 ‘제주형 이원화 자치경찰제’ 구축의 디딤돌을 놓았다.

 

이와 함께 4·3특별법 전부 개정안 통과와 후속조치, 현안 추진에 따른 대정부·국회 국비 절충 등 적극 행정으로 공무원들의 귀감이 됐다.

 

또한 고용률 전국 1위 유지, 2020년 종합청렴도 전국 1위, 전국 시·도지사 공약이행 평가 최우수등급 달성 등에도 기여한 바 있다.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