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교통복지신문 민진수 기자] 근본적으로 이갈이 자체를 없앨 수 없는 치료법이 현재는 없다. 구강장치요법이 가장 널리 활용되고 있는 치료법이다. 구강장치 자체가 이갈이를 없애주지는 않지만 이갈이를 줄일 수 있으며 이갈이로 인해 발생하는 힘이 치아, 치주조직, 근육, 턱관절 등에 전달되는 것을 차단하여 이갈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치료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마우스피스, 양압기 등이 있다.
이갈이 치료법인 구강장치요법으로 마우스피스·보톡스·양압기 등이 있다. 마우스피스는 치아의 손상을 막기 위해 치아에 착용하는 구강장치다. 이갈이 개선을 위해 잠을 자면서 착용하고, 이를 갈거나 악물때 치아와 턱에 큰 힘이 가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턱관절과 근육에 전해지는 힘이 분산된다는 장점이 있지만 이를 가는 근본적인 증상은 지속된다는 단점도 존재한다. 개인별 맞춤 제작도 번거롭다.
스트레스를 관리하는것이 이갈이 방지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비흡연자에 비해 흡연자가 2~5배 정도 이갈이 빈도가 더 많다고 한다. 과도한 음주역시 마찬가지므로, 금주와 금연은 필수다. 과도한 카페인 섭취도 삼가야한다.
힘은 잘 견디지만 수평 방향으로 가해지는 힘을 잘 받지 못하는 턱관절은 이갈이를 할 경우 심하게 손상된다. 반복적으로 이갈이가 진행된다면 턱을 움직이는 근육들이 비정상적인 힘을 많이 받게 되어 얼굴 주위 근육에 묵직하고 뻣뻣한 느낌이나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정상적인 턱 운동을 방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