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교통복지신문 민진수 기자] 수미네반찬 레시피에서 육전 레시피를 소개한다. 준비물은 얇게썬부챗살, 계란물, 양파, 식초 5큰술, 간장 2큰술, 찹쌀가루, 올리브유, 부추뿌리, 연겨자 2작은술이다.
1. 얇게 썬 부챗살을 쟁반에 넓게 펼친 후 후추, 소금으로 밑간해준다. 2. 부챗살의 앞, 뒷면에 찹쌀가루와 계란물을 입혀 올리브유를 두른 팬에 올려 구워준다. 3. 양파와 부추 뿌리 부분을 잘라 준비하고 구운 육전에 조금 올려 말아낸다. 4. 식초 5큰술, 연겨자 2작은술, 간장 2큰술을 넣어 양념장까지 만든다.두부전골 레시피를 소개한다. 준비물은 두부 반모, 애호박 반개, 양파 반개, 대파 한뿌리, 청양고추와 홍청양고추 2개, 느타리버섯 한팩, 다시멸치, 다시마, 물 1L다. 육수양념으론 고춧가루 1큰술, 매실정 반큰술, 새우젓 2큰술, 어간장 반큰술, 다진마늘 1큰술, 물만두가 들어간다. 1. 찬물에 다시멸치, 다시마를 넣고 15분 정도 센불에 펄펄 끓인다. 2. 다시팩을 건져낸 다음 불을 줄이고 고춧가루와 매실청을 넣는다. 불은 약불로 한다. 3. 새우젓을 넣어 간을 맞춘다. 4. 어간장을 넣어 끓인 다음 불을 꺼준다. 5. 애호박, 양파, 대파는 길이로 썰어주고 청양고추, 홍청양고추는 어슷썰어준다. 6. 육수에 두부와 준비한 채소를 넣는다. 느타리버섯은 마지막에 넣는다. 7. 다진마늘과 넣고 센불에 끓이고, 쟤료들이 익기 시작하면 불을 줄이고 물만두를 넣고 5분 끓인다. 부족한 간은 새우젓으로 맞춰준다.
오징어전 레시피를 소개한다. 준비물은 오징어 몸통만 102g, 청고추 5g, 계란 1개, 당근 14g, 부추 12g, 부침가루 2큰술을 준비한다. 1. 부추와 당근, 청고추는 잘게 다진다. 2. 오징어를 다지고 살짝 데쳐낸다. 3. 부침가루 2큰술 넣고 소금 살짝, 물 조금 넣는다. 4. 계란물을 입히고 팬에 노릇하게 구워준다.
수미네반찬 레시피에서 멸치볶음 레시피 만드는 법은 이렇다. 준비물은 얇게썬부챗살, 계란물, 양파, 식초 5큰술, 간장 2큰술, 찹쌀가루, 올리브유, 부추뿌리, 연겨자 2작은술이다. ▶얇게 썬 부챗살을 쟁반에 넓게 펼친 후 후추, 소금으로 밑간해준다. ▶부챗살의 앞, 뒷면에 찹쌀가루를 뭍히고 계란물을 뭍힌다. ▶올리브유를 두른 팬에 올려 구운다. ▶양파와 영양 부추 뿌리 부분을 잘라 준비하고 구운 육전에 조금 올려 돌돌 말아 준다. ▶식초 5큰술, 연 겨자 2작은술, 간장 2큰술을 넣은 겨자초간장과 곁들어 먹어도 맛이 좋다. ▶완성.
두부전골 레시피를 만드는 법은 이렇다. 준비물은 두부, 애호박, 양파, 대파 한뿌리, 청양고추와 홍청양고추 2개, 느타리버섯 한팩, 다시멸치, 다시마, 물이다. 육수양념으론 고춧가루 작은2큰술, 매실정 반큰술, 새우젓 2큰술, 어간장 반큰술이 들어간다. ▶다시멸치, 다시마를 넣고 15분 이상 우려준다. 멸치육수 800ml를 넣어 한소끔 끓인다. ▶느타리버섯의 밑등을 자르고 씻어주면 된다. ▶두부전골 양념을 만든다. ▶고춧가루 작은2큰술, 매실액 조금, 전골의 간은 새우젓 육젓으로 해준다. 육젓 2큰술 정도 넣고 어간장으로 간을 조절한다. ▶어간장 반 큰술을 넣으면 두부전골 양념이 끝난다. ▶양파는 얇게 채 썰어 준비, 양파는 3분의 1정도 준비해서 채를 썬다. ▶청양고추와 홍고추를 길게 채 썰어준다. ▶애호박 반 개를 길쭉하고 두툼하게 채 썬다. ▶다른 쟤료들과 사이즈 맞춰서 길게 채 썬다. 대파는 넉넉하게 넣는다. ▶두부 1모는 두툼하게 잘라준다. ▶채소와 두부를 가지런하게 넣고 끓이고 다진마늘 3분의 1큰술을 넣는다. ▶물만두를 넣고 약불에 5분 끓인다. ▶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