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교통복지신문 민진수 기자] 토마토 고르는법은 크기가 적당하고 꼭지가 싱싱하며 만져봤을 때 단단하고 무거운 것이 속이 알차고 좋다. 꼭지 부분에 곰팡이가 있는지 살펴봐야한다. 미숙한 토마토는 독성이 있어 실온에서 후숙하여 먹어야된다. 토마토 손질법은 껍질 부분의 질긴 식감을 없애기 위해 껍질과 씨를 제거해야한다. 토마토 보관방법은 꼭지가 아래를 향하게 서로 겹치지 않게 보관해야 하는데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둬야한다. 냉동 저장을 할 때는 1~2개월 동안 보관할 수 있다.
카프레제, 토마토 리조또, 토마토 마리네이드로도 즐길 수 있다. 토마토 카프레제는 토마토와 생 모짜렐라, 샐러드 채소 또는 바질 잎, 올리브오일과 발사믹 드레싱을 준비한다. 1. 토마토 꼭지를 떼고 썬다. 2. 생 모짜렐라도 도톰하게 썬다. 3. 토마토와 모짜렐라를 겹쳐 접시에 놓는다. 4. 샐러드 채소를 올려준다. 5. 발사믹 드레싱과 올리브오일을 뿌린다. 6. 토마토 카프레제가 완성된다.
토마토 고르는법은 모양이 둥글고 일정하며, 표면이 매끄럽고 꼭지가 싱싱한 것으로 골라야한다. 색깔이 고르게 빨간색을 띠고 있는 것이 가장 좋다. 토마토 손질법은 껍질을 쉽게 벗기기 위해서 토마토의 밑 부분에 칼집을 낸 뒤 살짝 데치면 된다. 먹고 남은 토마토 보관법은 꼭지를 아래로 향하게 하고, 서로 겹치지 않도록 놓아준 뒤 냉장고에 보관한다. 냉장 저장 시에는 5~10℃ 정도의 선선한 장소에 보관하거나 냉장고의 채소 칸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토마토는 다이어트식단에 첨가해도 좋다. 토마토 요리는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데, 토마토 스파게티, 토마토 달걀볶음, 토마토 카프레제, 토마토 리조또, 토마토 마리네이드, 토마토 크림수프, 토마토 샐러드 등이 있다. 토마토는 채소와 과일중 어떤것일까. 토마토는 채소(일 년에 한번만 열매 맺는 일년생 식물)와 과일(씨방과 연관된 기관이 발달해 맺어지는 열매)의 특징을 전부 가지고 있다. 토마토는 열매채소이기 때문에 과채류다.
주스만드는법은 토마토, 물, 꿀을 준비한다. 토마토를 갈라서 믹서기에 넣어주고 기호에 맞게 꿀을 넣은 후 갈면 맛있는 토마토주스를 즐길 수 있다. 토마토 요리는 토마토 스파게티레시피, 토마토 달걀볶음도 사람들이 즐겨먹는다. 토마토 달걀볶음은 사발에 달걀을 깨넣어 섞고, 방울토마토와 쪽파는 조각내서 자른다. 그 뒤 기름을 두른 프라이팬에 토마토를 약 1분간 볶고 소금을 뿌려 간을 맞춘 다음 마지막에 계란을 넣는다. 소금과 후춧가루를 간을 맞추고, 완전히 다 익을 때까지 볶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