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25 (월)

  • 서울 21.0℃
  • 구름많음제주 25.9℃
  • 구름조금고산 23.5℃
  • 흐림성산 23.8℃
  • 구름많음서귀포 25.1℃
기상청 제공

라이프


제주도, (제주포럼) 저탄소 관광환경 조성 위한 상생모델 구축 협력해야

지역주민, 관광객, 관광사업체 간 공감대 형성에 대한 중요성 강조

 

 

[제주교통복지신문 김도형 기자] 제주지역 관광산업을 중심으로 탄소 배출량을 줄여 환경피해를 최소화하는 실천방안 논의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일 오후 제18회 제주포럼에서 ‘인도-태평양 지속가능한 관광으로의 도약’이라는 주제로 관광분야 세션을 개최했다.


이번 세션에서는 제주지역의 복합리조트를 중심으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도입한 사례를 공유하고, 관광적 측면에서 ESG의 개념화와 구체적 실행방안에 대한 모색과 함께 ESG의 확산을 위한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세션 참가자들의 주요 발언을 살펴보면, 주제발표를 한 문성종 교수는 “관광은 산업 간 경계가 없기 때문에 관광산업이 미치는 환경적 영향을 산정하기 어렵지만, 복합리조트부터라도 탄소 배출량 등 정량적 목표 산출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특히, “무엇보다 ESG 도입에 대한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고, 지역주민, 관광객, 관광사업체 간의 소통과 협력 기반을 통해 의무와 규제만을 강요하는 게 아니라 탄소중립 실천에 적극 동참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주제발표 이후 이어진 토론에서, 송상섭 제주관광학회장은 “ESG 경영은 지속가능한 관광, 탄소중립을 통한 지구온난화 대응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전 지구적 과제”라며, “지역 영세기업도 참여할 수 있도록 세미나, 캠페인 개최 등 공공영역에서의 역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두 번째 토론자인 정승훈 제주대 교수는 관광산업 부문에서의 ESG 도입을 위해 중앙정부 차원의 관광기업 업종별 ESG 경영지침 마련 및 제공, 관광기업 외 관광객, 정부의 적극적 참여와 지원, 관광객 대상 친환경 관광수칙, 중소관광기업 대상 ESG 교육 및 컨설팅 지원, UN의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와의 연계방안 마련 등의 과제를 제시했다.


마지막 토론자인 신학승 한양대 교수는 “현재 ESG 경영이 각 산업별 개념체계가 명확하게 성립되지 않아 실제 경영환경에서 뚜렷한 가이드라인으로 제시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관광산업의 주요 이슈와 구조적 문제, 코로나19 이후 새롭게 재편되는 시기적 특성을 고려한 ESG 개념화와 구체적 실행방안 마련이 뒤따라야 한다”고 주문했다.


변덕승 제주도 관광교류국장은 “지난해 8월부터 ESG 관광 워킹그룹을 운영해오고 있는 만큼, 이번 제주포럼 관광세션에서 제시된 전문가들의 다양한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