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24 (일)

  • 맑음서울 18.1℃
  • 흐림제주 23.3℃
  • 흐림고산 22.5℃
  • 흐림성산 24.7℃
  • 구름많음서귀포 23.4℃
기상청 제공

정치


제주도, 지방공공기관 4대 혁신으로 성장·공정 이끈다

제주도, 8일 2023년 지방공공기관장 직무성과계약 체결 및 혁신계획 발표

 

 

[제주교통복지신문 최지영 기자] 제주특별자치도가 지방공공기관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공정한 기관 운영방안 마련을 위한 4대 혁신안을 발표하고 이를 기반으로 제주형 공공혁신 시스템 구축에 나선다.


제주도는 8일 제주도청 탐라홀에서 도 산하 14개 지방공공기관장들과 2023년 직무성과계약을 체결하고, 지방공공기관 혁신계획을 발표했다.


혁신계획의 4대 기본방향은 ▲구조개혁 추진 ▲재무건전성 강화 ▲평가체계 개편 ▲관리체계 개선 등이다.


구조개혁은 인위적인 방식보다는 자율적・합리적 진단을 토대로 기관 통・폐합 및 조직・기관별 정원조정이 이뤄지며, 재무건전성 강화를 위해 △부채 조기상환 및 수익 다각화 △미사용 자산 매각 및 유휴 청사 공간 임대 △불합리한 임금인상 억제 △과도한 복리후생제도 정비 등이 추진된다.


또한 평가체계 개편을 위해 책임경영 강화를 위한 성과계약 중심으로 기관장 평가체계를 전환하고, 기관장 평가와 도정 정책 연계를 강화한다.


특히 공공기관 업무 표준화를 지원하는 표준업무 지원시스템 구축과 함께 △인사・회계 등 공통업무에 대한 표준지침 제정 △혁신 우수사례 공유 △하위직급 임금 현실화 및 인사적체 구조 해소 △민관이 함께하는 혁신협의체 운영 등을 통해 지방공공기관 관리체계 개선에 나선다.


이날 도 산하 14곳 지방공공기관장들은 기관별 성과계약 내용을 보고하고, 지방공공기관 혁신계획 동참 및 실천의지를 다지는 한편 경영성과계약서에 서명했다.


경영성과계약서에는 올해 각 기관장이 달성해야 할 경영・성과목표가 구체적으로 제시됐으며, 달성 정도를 평가해 향후 기관장 연봉 결정 및 연・해임 등의 기준 자료로 활용된다.


이후 제주도는 한국지역정보개발원과 혁신행정 실현을 위한 공공기관 표준 업무시스템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양 기관은 △민간클라우드 기반 디지털플랫폼 업무 환경 설계 △지방공공기관 표준서비스 공통 모듈(예산・회계・인사・복무 등) 구축 △기획・개발・운영 3개년 로드맵 수립 및 협력 지원 △지자체・지방공공기관・민간 소프트웨어기업 등 관련 설명회・세미나・워크숍 추진 등을 위해 협력한다.


오영훈 지사는 이날 인사말을 통해 “법률과 조례에 명시된 기관의 설립목적을 다시 한 번 살펴보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역할을 고민해야 한다”며 “국정 및 도정과제에 부합하고 성과를 내는 기준을 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도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각 기관의 목적과 취지에 맞게 제대로 운영돼야 한다”며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달성하고 혁신을 이루도록 늘 점검해 달라”고 당부했다.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