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은 여성에게 있어 큰 변화를 안겨줄 수 있는 하나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쉽게 넘길 수 있는 과정도 아니고, 출산 이전으로 건강을 되찾기 위해서는 적절한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당사자와 가족 등 모든 이들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출산 후 여성의 몸은 굉장히 약해져 있는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예민한 상태지만, 건강을 제대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필요한데, 출산 후 골든타임이라고 할 수 있는 6주 기간 동안 몸조리와 건강 관리를 잘하는 것이 여성의 평생 건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흔한 생각으로 산후 건강을 회복하는 부분에 있어 과도한 휴식과 영양 공급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출산은 엄청난 에너지를 소모하는 일이기 때문에, 충분한 영양이 공급되어야 하며, 건강을 회복할 수 있도록 휴식을 취해야 하는 부분이지만, 적정량을 찾아주는 것이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현대에서는 임산부의 기초체력이 과거와 달리 향상되었다는 점을 생각해야 한다. 정적으로 치료하는 것뿐 아니라 자극을 덜 주는 방법에 한해서 좀 더 동적인 치료를 받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출산이 아니라고 할지라도 일반적인 수술을 한 이후 재활할 때, 가만히 앉아있는 것보다 어느 정도 움직임을 가지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이야기를 하는 것도 이와 일맥상통한다.
산후에는 통증이나 산후풍과 같은 문제가 나타난다. 허리와 골반, 무릎 등 근골격계에 나타나는 문제라고 할 수 있는데, 치료를 통해 체형을 바로 교정해 이러한 통증으로부터 자유로운 몸을 만드는 것이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체형을 교정하는 부분은 출산 과정에서 뒤틀려진 골반과 O자형 다리와 같은 부분을 교정해 출산 전 몸매를 되찾는 부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같은 과정을 거쳤지만, 산모마다 출산 이후에 필요한 치료가 다 다를 수 있다. 따라서 통증이나 체형 등을 두루 고려해 자신에게 맞는 계획을 통해 건강을 되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도움말 : 임용석 미올한방병원 본점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