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 직장인 남성 김 모씨는 봄을 맞이해 자신의 외모에 대해 부쩍 신경을 쓰고 있다. 아무래도 날씨가 화창해지고 옷차림이 가벼워지기 때문에, 외모에 대한 신경을 쓰는 것도 크게 이상한 일은 아니다.
대부분의 사람이 봄에는 남자와 여자를 가리지 않고 외모에 대한 고민을 털어놓곤 한다. 그중에서는 얼굴 라인에 대한 고민도 존재한다. 과거에는 얼굴, 외모에서 풍기는 이미지 중에서 중요하게 생각했던 부분은 뚜렷하고 진한 이목구비와 같은 요소였다. 하지만 최근에는 전체적인 얼굴라인과 턱선 등 이목구비와 얼굴형의 조화로운 부분을 더 신경 쓰는 경향이 생겨났다.
그렇기 때문에, 턱살이 과도해 생기는 이중턱이나 볼살이나 광대살로 인해 얼굴 라인이 무너지는 것으로 인한 콤플렉스를 가진 이들도 존재한다. 이러한 콤플렉스를 해결하고자 체중 감량과 같은 선택을 하는 이들도 존재하는데, 물론 체중을 감량하면 얼굴 라인을 날카롭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되지만, 얼굴 살이 유독 많이 분포해 체중 감량으로도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도 존재하고, 균형 없이 처진 얼굴이 되는 경우도 있어 주의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이들은 얼굴 내 과도한 지방을 흡입해 라인을 만드는 데 도움을 주는 얼굴 지방흡입과 같은 수술을 활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는 단순하게 얼굴 살을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과도한 지방은 제거하고 꼭 필요한 지방을 남겨 갸름하고 매끄러운 얼굴형을 만드는 것이 핵심적인 부분이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얼굴형이나 피부조직의 특성을 고려한 디자인을 하는 것이 중요한 부분이다. 일부 사람들은 저렴한 가격과 같은 비용적인 측면이나 온라인상에 존재하는 무분별한 후기만을 확인하고 무턱대고 수술 일정을 잡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부작용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주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계획 없는 무분별한 수술은 붓기와 같은 부작용을 심하게 유발할 수 있으며, 결과의 불만족으로 인해 재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어 전체적인 시간과 비용을 낭비할 수 있다.
환자마다 다른 디자인은 사람마다 다른 얼굴의 특성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이중턱이나 광대 쪽 등 확실한 부위를 찾고, 그곳에 내포된 지방의 정도가 얼마인지, 환자의 이목구비와 어울리는 라인은 무엇인지에 대해 자세히 판단해 계획을 세우는 것이 바람직하다.
올바른 디자인을 세우기 위해서는 전문의의 조언과 진단에 따라 움직이는 것이 도움이 된다. 수술 이후에도 사후관리와 같은 측면도 필요하기 때문에, 수술이 끝난 이후에도 세심한 관리를 통해 자신의 얼굴을 돌보는 것이 만족할 수 있는 결과를 얻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이 칼럼은 프레쉬성형외과 이재일 대표원장의 기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