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미노 게임은 하나의 바가 무너지면 연쇄적으로 모든 바가 쓰러지는 놀이다. 최근 인기몰이를 한 오징어게임은 거액의 상금이 걸린 서바이벌 데스 게임 영화다. 도미노 게임과 오징어게임의 결말은 모두가 쓰러지고 탈락하는 것이다. 모두가 승자가 될 수는 없기 때문이다. 끔찍하고 허망한 결말이다.
사람의 치아도 도미노게임이나 오징어게임과 연관 지을 수 있다. 영구치는 28개이다. 그러나 나이가 들면서 노화로 인해, 또는 예기치 못한 사고로 치아는 시나브로 약해진다. 시간이 흐르면서 하나둘씩 상실되고, 심한 충치 등으로 발치를 하게 된다. 치료하지 않으면 연쇄적으로 인접 치아에도 악영향을 미쳐 결국 대부분의 치아를 잃게 된다.
치아가 아예 없거나 한두 개 남은 상태를 치의학에서는 무치악(無齒顎)으로 표현한다. 무치악인은 저작 기능을 상실한다. 이는 소화불량, 위장장애, 영양 불균형 초래 원인이 된다. 인체 면역력 저하로 각종 질환에 취약하게 된다. 치아가 빠지면 치조골도 흡수돼 입술과 볼이 안쪽을 말려 들어간다. 그 결과 얼굴 균형이 무너지고 나이 들어 보인다. 발음도 어눌하게 된다.
이 같은 문제점은 전악 임플란트나 틀니 등의 치료로 개선을 도모한다. 임플란트는 저작력과 심미성에서 자연치와 유사한 기능을 수복하게 한다. 기존에 많이 활용된 틀니는 비용 부담이 적고, 체력적 문제가 거의 없어 노령층에 흔히 사용되는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임플란트는 치조골이 작으면 식립이 어렵고 예후가 좋지 않을 수도 있다. 전신질환자, 고혈압, 심혈관 질환자는 신중하게 해야 한다. 틀니는 유지력에 한계가 있고 저작력이 약하고, 잇몸이 무너질 수 있다. 틀니와 임플란트의 특징을 합한 임플란트 틀니도 가철성의 한계로 인해 유지 관리가 쉽지는 않다.
이 경우 매직4 방법을 진행해 볼 수 있다. 이는 전악임플란트의 단점을 보철의 단순화로 해소한다. 틀니의 고정성 부족은 디지털 기술로 보완한다. 무치악인의 임플란트 때는 인공치근을 8~12개 정도 식립해야 한다. 고령자나 전신질환자, 치조골이 약한 사람 등은 대단히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
매직4는 전악 보철의 단순화를 가능하게 한다. 임플란트 숫자가 4개 이상으로 최소화된다. 그 후 지지대를 마련해 자르코니아 보철물을 고정한다. 보철물에는 3D 스캐너, 디지털 모델, 밀링 등의 공학 요소가 개입돼 있다.
그러나 이 같은 기술에도 모두에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분명히 말할 수는 없다. 우선돼야 하는 것은 구강 상태의 면밀한 진단이다. 무분별한 시술은 부작용 및 결과 불만족을 야기할 수 있기에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 이 칼럼은 명동 가디언즈치과의원 정명진 원장의 기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