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교통복지신문 신혜정 기자] 가지런한 치아는 구강 청결 관리를 수월하게 하고 식사 시 음식물을 씹어서 소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치아 배열이 불규칙적이거나 위아래 치아가 제대로 맞물리지 않는다면 치아교정을 통해 바로잡아야 한다.
교정치료는 치아에 일정한 힘을 가해 이동시키는 치료이다. 교정을 통해 치아 배열을 정상화하는 것은 물론 부정교합 상태를 개선할 수 있는데, 치료 전 올바른 계획을 세워야 한다.
만약 초기 단계에서 진단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거나 계획대로 치료가 진행되지 않으면 치아가 원활하게 움직이지 않을 수 있다. 혹은 교정 후 옥니, 합죽이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정밀 진단을 받는 게 중요하다.
모르페우스3D를 이용할 경우 현재 얼굴을 스캔한 후 치료 전후 3차원 얼굴 영상을 비교하고 치료 후 모습을 대략적으로 예측할 수 있어 교정 계획 수립에 도움이 된다.
이와 더불어 비슷한 케이스를 분석하고 치료 전후 상태를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 현재 구강 건강 상태도 파악하면서 교정 기간, 치아 이동 방향 등에 대한 교정 계획을 꼼꼼히 세우면 안정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
치아교정은 사전에 계획을 철저히 세워야 안정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 따라서 정밀 장비를 활용해 교정 전후 모습을 확인하면서 교정 계획을 세우고, 치료 중에도 점검을 꼼꼼히 하면서 진행하면 안정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다.
도움말 : 동탄 미소자인교정치과 이상현 원장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