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24 (일)

  • 구름많음서울 25.4℃
  • 구름조금제주 25.2℃
  • 맑음고산 27.9℃
  • 구름많음성산 26.5℃
  • 구름조금서귀포 26.8℃
기상청 제공

정치


제주특별자치도의회 4·3특별위원회, 4·3희생자 보상금 신청 및 추가신고 안내 위해 일본 도쿄·오사카 방문

 

 

[제주교통복지신문 이청 기자] 제주특별자치도의회 4·3특별위원회는 일본 내 재일제주인과 4·3유족을 대상으로 4·3희생자 보상금 신청 접수와 8차 희생자·유족 추가신고를 안내 및 홍보를 위해 지난 9일부터 12일까지 일본 도쿄와 오사카를 방문했다고 밝혔다.


이번 일본 방문에는 4·3특별위원회 한권 위원장과 박두화 부위원장, 강하영 위원을 비롯하여 제주특별자치도 조상범 특별자치행정국장과 강민철 4·3지원과장이 함께 했다.


첫째 날과 이튿날 도쿄를 방문한 4·3특별위원회는 재일본 관동 제주도민협회, 주일본 대한민국 대사관, 재일대한민국민단 중앙본부, 제주도 4·3사건을 생각하는 모임과의 면담을 통해 4·3희생자 보상금 신청 및 지급 절차와 내년 상반기 예정된 8차 희생자·유족 추가신고 접수에 대해 설명하고 관련 홍보와 안내를 요청했다.


여권, 가족관계등록 등 신상 관련 업무를 맡고 있는 ‘주일본 대한민국 대사관 영사과’에서는 배경택 총영사와 이상희 영사과장에게 4·3희생자 보상금 신청 및 추가신고와 관련하여 홈페이지 내 안내문 게재, 서류 열람 및 작성 등 보다 적극적인 홍보 및 지원 방안을 제안했다.


4·3추념 행사 개최, 추가진상조사 등 4·3 관련 업무를 맡고 있는 ‘제주도 4·3사건을 생각하는 모임’에서는 인력 문제와 조사·홍보에 따른 애로사항 등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고 의회 차원의 실질적인 제도적 지원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셋째 날 오사카를 방문한 4·3특별위원회는 재일대한민국민단 오사카, 재일본 관서 제주도민협회, 재일본 4·3희생자 유족회와의 만남에서도 4·3희생자 보상금 신청 및 지급 절차와 내년 상반기 예정된 8차 희생자·유족 추가신고 접수에 대해 설명했다.


그동안 고령의 유족을 대신하여 보상금 신청 접수 관련 서류 작성·번역 업무를 맡아온 ‘재일대한민국민단 오사카’에서는 보상금 지급에 따른 업무 확장에 대한 대응 방안에 대해 함께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4·3유족과 재일제주인의 참여가 가장 많았던 ‘재일본 4·3희생자 유족회’ 면담에서는 현재 진행 중인 보상금 신청 접수 및 지급 절차에 대해서 상세히 설명한 후, 개별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4·3희생자 및 유족 신청·조회, 보상금 신청 순서 조회, 보상금 처리 진행현황 등 4·3종합정보시스템 이용방법에 대해 안내했다.


4·3특별위원회 한권 위원장은 “대한민국이 4·3 당시 국가의 보호를 받지 못하고 고통 받았던 자국의 국민들에게 4·3특별법 개정, 보상금 지급 등 민주적인 절차를 통해서 치유와 회복을 위한 책임을 다하고자함을 알리는 것은 매우 의미 있고 중요한 일”이라며, “상대적으로 정보 접근이 취약했던 일본 내 재일제주인과 유족들이 보상금 지급 등 4·3의 경과와 세부 진행 상황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파악할 수 있도록 더 많은 소통의 기회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기회를 통해서 억울하고 한 맺힌 세월을 지내온 많은 분들이 4·3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당당한 권리를 되찾기를 바란다”며, “함께 하신 재일제주인과 유족분들을 통해 단 한 분의 희생자, 유족도 소외되는 일 없이 보상을 받고 위로받을 수 있도록 4·3특별회 위원장으로서, 같은 유족으로서 마음과 뜻을 다하고 예산 등 필요한 사항에 대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