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24 (일)

  • 흐림서울 25.8℃
  • 구름많음제주 25.3℃
  • 구름많음고산 26.4℃
  • 구름많음성산 26.4℃
  • 구름조금서귀포 27.0℃
기상청 제공

정치


제주특별자치도의회 고의숙 교육의원, 제2회 교육정담회 개최 “마을과 함께 하는 교육을 위한 정책”

 

 

[제주교통복지신문 이청 기자] 제주특별자치도의회 고의숙 교육의원은 “마을과 함께 하는 교육을 위한 정책”을 주제로 2022년 11월 6일 고의숙 의원과 함께 하는 제2회 교육정담회를 개최했다.


고의숙 의원과 함께 하는 교육정담회는 매월 의원 홈페이지를 통해 도민들로부터 주제발표와 참가신청을 받아 진행이 되는데, 이번 제2회 교육정담회에서는 “마을과 함께 하는 교육을 위한 정책”을 주제로 진행이 됐다. 정담회에는 교육위원회 이남근 의원과 일선학교 교사, 교육관련 단체, 제주대학교 교수 등 15명이 참석했다.


정담회에서 구좌읍교육발전협의회 김명선 회장은 주제발표를 통해 ‘지난 100인 시민 원탁회의’에서 마을과 함께 하는 교육의 주체로 제주교육공동체의 역할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가 진행됐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제는 제주교육공동체를 통하여 마을과 교육이 동반 성장하는 방안을 모색할 때라고 했다.


또한 정책제안으로 지방자치와 교육자치에 대한 중간지원조직 구성, 마을교육과정 지원, 정책연구조직, 시민 원탁회의 운영, 마을만들기 사업에 교육공동체 참여 등을 제안했다.


정담회에 참여한 다수의 참여자들은 마을교육공동체의 개념에 대한 정립이 먼저 필요하며, 이를 통해 방향성을 잡고 어떻게 엮어갈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했다. 또한 원도심 또는 읍면지역 작은학교 살리기에 중점이 맞춰져 있는 부분에 대해서도 보다 폭넓은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정유훈 교사는 무엇보다 정책연구조직과 시민 원탁회의의 정례화를 통해 자발적 소통과 연구가 이루어는 과정에서 마을교육공동체에 대한 가치와 비전을 마련할 수 있다고 했다.


이남근 의원은 마을 이장 혹은 학교 관리자의 인사이동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마을교육 정책의 변화에 대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지속가능한 대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했다.


고의숙 의원은 이제는 마을발전과 교육발전을 구분할 수 없는 시대인 만큼 함께 고민하며 교육공동체의 개념 정립을 통한 서로의 역할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고의숙 의원은 정담회를 통해 논의된 내용은 추후 의견 수렴과정을 거치며 제도 마련 등 지속적인 후속조치를 진행하겠다고 했다.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