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교통복지신문 이소민 기자] 분양시장에서 ‘대형 아파트’가 귀한 대접을 받고 있다. 공급가뭄에 따른 품귀현상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업계에 따르면 올해 전국 전용 85㎡ 초과 아파트의 입주 물량 (예정 물량 포함) 은 총 1만7923가구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 1990년 1만452가구 입주한 이후 32년 만에 최저치다. 또한, 분양 물량 역시 2만3998가구로, 전체 49만9780가구의 약 4.83%에 불과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 역시 통계가 작성된 2000년 이후 최저치라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대형 아파트'는 높은 희소가치에 기반, 청약시장에서도 연일 인기를 끌고 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올 9월 강원도 강릉시에서 분양한 ‘강릉 더리브 퍼스티지’는 특별공급을 제외한 174가구 모집에 651건이 접수돼, 평균 3.74대 1로 전 주택형이 1순위에서 청약접수를 마감했다. 전용 112~195㎡ 등 모두 중대형 평형 이상으로 공급된 것이 청약 흥행으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동일 단지 내에서도 대형 평형의 선호도가 뚜렷했다. 지난달 전북 군산에 공급된 ‘e편한세상 군산 디오션루체’의 경우 7개 타입 중 3개 타입이 1순위에서 청약접수를 마감했다. 이들 타입은 전용 149·153·155㎡ 등 대형 평형이었다.
부동산 전문가는 “대형 아파트는 공간활용도가 빼어난데다, 수요자들 입맛에 따라 다양하게 실내공간을 연출할 수 있어 자산가 등 소득 상위 수요자들 사이에서 관심이 높다”라며 “꾸준한 수요를 바탕으로 경기침체기 가격 방어력이 양호하고, 경기회복기에는 큰 폭의 시세차익을 기대할 수 있는 만큼, 분양시장의 ‘스테디셀러’로 통한다”고 덧붙였다.
최근 수요자들의 시선이 ‘내포신도시 대광로제비앙’으로 향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대광건영은 충남 예산군 일원에 조성하는 ‘내포신도시 대광로제비앙’의 주택전시관을 이달 25일(금) 개관하고, 본격 분양에 나선다. 지하 2층~지상 23층 9개 동 규모로, 아파트 전용 120㎡ 단일 평형 총 601가구 및 근린생활시설 등으로 구성된다.
‘내포신도시 대광로제비앙’은 내포신도시 첫 ‘대형 아파트‘라는 상징성을 지닌 만큼, 기 공급된 타 주거시설 대비 한 차원 진일보한 형태의 주거공간으로 구현된다. 남향 위주의 단지 배치와 4베이 평면 구조를 통해 채광과 통풍 효율을 극대화하는 것은 물론 탁 트인 조망권도 확보했다.
생활공간 내부는 지역 최고 크기의 전용 120㎡ 평형과 혁신적인 평면설계를 적용, 입주민들 취향에 따라 홈 사무공간 및 개별 취미공간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각종 수납 특화설계와 고급 마감재를 통한 실내공간 연출 등 품격 있는 주거공간을 구현했다.
커뮤니티 시설도 눈여겨볼 만하다. 피트니스센터를 비롯, GX룸∙골프연습장∙주민운동시설 등 체육시설과, 경로당∙독서실∙작은도서관 등 남녀노소 모두 즐길 수 있는 특화 공간이 다수 들어선다. 지역 내에서 좀처럼 보기 힘들었던 게스트하우스 등도 조성되는 된다.
상품성 못잖은 입지가치도 돋보인다. 단지 바로 앞으로 보성초∙덕산중∙덕산고 등 각급 학교가 위치한 멀티 학세권 단지로, 자녀 교육환경이 우수하다. 또한, 학교 주변으로 대규모 학원가도 기 형성돼 있고, 충남도서관 등 교육시설 이용도 편리하다. 최근 학령기 자녀를 둔 3040세대 수요자들이 부동산 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해 나가고 있는 만큼, 많은 관심이 예상된다.
사통팔달 쾌속 교통망도 갖춰져 있다. 인접한 예목홍예사거리를 통해 지역 내 이동이 편리하며, 도청대로∙충남대로 등 도로망도 잘 갖춰져 있다. 인근 서해안고속도로 이용시 수도권 등 전국 각지로도 쉽게 오갈 수 있다. 향후 서해선 복선전철 및 장항선 복선전철이 개통되면 서울 등 수도권까지의 이동시간도 대폭 단축될 전망이다.
원스톱 중심생활도 가능하다. 농협 하나로마트 등 대형마트가 가깝고, 메가박스 등 대형 극장을 비롯, 충남스포츠센터(예정) 퍼블릭골프장(예정) 등 문화시설도 인근거리에 자리한다. 단지 주변으로 대규모 주거타운 조성에 따른 각종 생활편의시설이 이미 마련돼 있어 입주 후 생활에 불편함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 단지 인근으로 풍뎅이숲공원∙목리천 수변공원∙수암체육공원 등 녹지공간도 풍부하다.
한편 주택전시관은 충남 홍성군에 마련돼 있으며, 이달 25일(금)~27일(일)까지 3일간 방문 고객들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경품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