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교통복지신문 이소민 기자] 고강도 대출규제, 금리인상 등으로 부동산 시장이 실수요자 위주로 재편되면서 똘똘한 한 채 선호 현상이 높아지자 ‘더블 생활권’ 아파트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더블 생활권이란 행정구역으로 구분되지만, 경계지점이나 인접 지역에 위치해 두 생활권 모두 접근성이 좋고 실제 하나의 생활권처럼 인프라를 동시에 누릴 수 있는 권역을 말한다. 병원, 대형마트, 학교 및 학원가 등 다양한 편의시설부터 문화시설, 공원까지 양쪽 지역을 오가며 공유할 수 있는 것이다.
이들 단지는 실수요자들에 인기가 좋아 해당 지역 내 아파트 시세를 주도하며 지역 가치 향상에도 일조하고 있다.
실제 KB국민은행 리브온 자료에 따르면, 동탄신도시와 수원 영통 생활권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신동탄 SK뷰파크’ 전용 84.98㎡ 타입은 올 10월 기준 평균매매가격이 7억4000만원으로, 2년 전인 2020년 10월(6억3000만원)과 비교해 1억1000만원이 상승했다. 성남 구도심과 위례신도시 생활권을 누릴 수 잇는 ‘성남 코오롱 하늘채’ 역시 현재 전용 84.99㎡ 타입 시세가 2020년 10월(7억5000만원)대비 2억원이 붙은 9억5000만원에 형성돼 있다.
업계 관계자들은 “더블 생활권 아파트 중에서도 저평가된 지역에 들어서는 아파트는 발전된 인프라를 갖춘 인근 지역 대비 가격이 저렴해 수요가 높다”라며 “뿐만 아니라 인근 지역과 동일한 수준 이상으로 가치가 상승할 가능성도 높아 시세차익까지 노려볼 만하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경기도 의왕시에 들어서는 ‘인덕원 자이 SK VIEW(뷰)가 의왕시 인프라는 물론 인접한 평촌신도시의 인프라도 누릴 수 있어 주목받는다.
인덕원 자이 SK VIEW는 지하 4층 지상 최고 29층, 20개 동, 총 2633가구다. 모락산 자락에 위치해 쾌적한 주거 환경을 누릴 수 있는 ‘공세권’, ‘숲세권’ 환경을 갖췄으며 단지 바로 앞에 백운공원, 언덕공원, 약수공원 등 산책할 수 있는 공원이 있고, 의왕국민체육센터와 내손체육공원과 같은 체육시설도 이용 가능하다.
또한 평촌신도시와 인접해 있어 쇼핑시설과 은행, 병원, 대형마트 등의 생활편의시설 이용이 쉽고, 다양한 기업체가 입주한 안양벤처밸리도 가깝다. 주변교육시설로는 내손초, 갈뫼중, 백운고 등이 있으며 평촌 학원가도 이용할 수 있다.
교통망도 우수하다. 인덕원 자이 SK 뷰는 흥안대로, 내손순환로, 복지로 등을 이용한 단지 진입이 쉽고,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과천봉담도시고속화도로, 제2경인고속도로 등 광역교통망도 잘 발달돼 있어 서울 강남권을 비롯해 수도권 전역으로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인근에 위치한 인덕원역이 GTX-C 노선 계획에 포함됐으며, 인덕원과 동탄을 잇는 복선전철(인동선)와 월곶~판교 복선전철(월판선)도 개통계획 중이라 향후 가치는 더욱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브랜드 대단지 아파트다운 상품성도 돋보인다. 단지는 주변 경관과 입지 특성을 고려해 외관을 돋보이게 디자인하고, 내부에는 주차장을 지하에 배치하는 대신 지상공간에는 녹지·휴식공간이 어우러진 테마정원과 어린이놀이터 등을 단지 곳곳에 마련했다. 커뮤니티 시설은 실내 골프연습장, 실내놀이터, 사우나(남, 녀) 등이 조성된다.
자이 앱 솔루션을 통해 집 밖에서도 전등, 난방, 가스 등을 통제할 수 있으며 미세먼지, 날씨 등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다. 보완성을 강화한 고화질 CCTV와 최하층 1, 2층(필로티 제외) 세대 적외선감지기 설치, 차량번호인식 주차관제시스템, 엘리베이터 방범 핸드레일(아파트 주동) 등으로 보안도 강화했다.
여기에 고기밀성 단열창호 시공 및 일괄소등스위치, 고효율 LED조명, 전력 회생형 엘리베이터 등 에너지 및 관리비 절감이 가능하고, 입주민들의 편의를 위해 전자책도서관, 무인택배 시스템, 세대창고 등도 제공될 예정이다.
한편 견본주택은 인덕원 자이 SK 뷰 현장 주변에 마련돼 있으며, 입주는 2025년 5월 예정이다.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