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교통복지신문 이소민 기자] 지난해 아파트 규제를 피해 주거시설을 표방한 생활숙박시설 등 수익형 부동산이 전성기를 맞았다. 분양하는 단지마다 높은 경쟁률 속에 청약을 마감하고, 수천만원에서 많게는 억대의 웃돈까지 붙기도 했다.
하지만 생활숙박시설이 위탁운영사의 안정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정부는 올해부터 생활숙박시설에 대해 규제를 가했다. 생활숙박시설을 50실 이상 분양하는 경우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을 통한 인터넷 청약이 의무화된다. 또 청약신청금은 수분양자(청약 당첨자) 선정 후 7일 이내에 환불되도록 관련 규정이 구체화된다.
이뿐만 아니다. 객실이 30실 이상이거나 영업장 면적이 해당 건물 연면적의 3분의 1 이상인 생활숙박시설은 숙박업으로 등록해야 한다.
부동산 전문가는 “생활숙박시설은 위탁운영사의 노하우와 신뢰도가 투자 성공의 중요 요소이다”면서 “운영체계가 잘 잡히지 않으면, 객실 가동률이 떨어지고 그에 대한 피해는 계약자가 고스란히 떠안게 되기 때문에 위탁운영사가 어디인지를 꼭 체크해야한다”고 당부한다.
강원도 고성에 위치한 하이엔드 생활숙박시설 ‘윈덤 강원 고성’은 세계 최대 호텔그룹인 ‘윈덤’이 직접 위탁 운영을 맡는다. 특히 복합리조트 ‘아난티 남해’ 등을 시공한 신세계건설과의 만남으로 시너지효과도 기대된다.
글로벌호텔체인 윈덤그룹은 1981년 설립돼 전 세계 80여개국 21개 브랜드 9200여개 호텔을 운영 중인 명실상부 세계최대의 호텔체인으로 럭셔리 등급부터 합리적인 가격의 가성비 높은 호텔까지 다양한 라인업으로 전 세계 관광객들에게 높은 선택을 받고 있다.
윈덤그룹의 로열티프로그램 또한 뛰어나다. ‘윈덤 데스티네이션’은 전 세계 400만 명 이상의 회원과 오너가족을 보유 중이다. 세계 최대 규모의 베케이션 오너십 및 익스체인지, 북미 최대 휴양지 숙박시설 랜탈 전문관리기업인 ‘윈덤 데스티네이션’의 유료회원들에게는 전 세계 220개의 휴양지 클럽리조트, 110개 국가 및 지역의 4300개의 리조트 그리고 북미지역에 무려 1만개의 휴양지 숙박시설을 마음껏 누릴 수 있는 혜택이 주어진다.
‘윈덤 강원 고성’은 계약자를 대상으로 바로 이 ‘윈덤 데스티네이션’ 무상회원가입(일부 제외)을 준비했다. 회원특전은 2040년 반납 이전까지 보장되며, 반납 시 회원가입비는 계약자가 돌려받게 된다.
글로벌 호텔체인인 만큼 로열티 프로그램 또한 뛰어나다. USA투데이(USA TODAY) 독자가 뽑은 최고의 호텔 리워드 프로그램으로 선정된 바 있는 윈덤리워즈(Wyndham Rewards)는 전 세계 3만개 이상의 호텔, 클럽 리조트, 숙박 대여시설에서 사용 가능하다.
계약자 선물인 윈덤 데스티네이션에 해마다 지급받는 포인트를 윈덤리워즈 포인트로 전환사용이 가능해 누릴 수 있는 혜택은 더욱 커지게 된다고 한다.
현재 국내에 운영 중인 윈덤호텔은 라마다, 라마다앙코르, 하워드존슨, 데이즈 4개 브랜드 약 40여개 호텔이 운영 중이며, 서울, 부산, 제주 등 대도시 및 주요 유명 관광지에 위치해 있어 관광객들의 높은 선택을 받고 있다.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