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교통복지신문 김현 기자] 그룹 블랙핑크 리사가 유튜브에서 이틀 연속 4억 뷰를 돌파하는 기염을 토했다.
10일 소속사 YG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리사의 ‘MONEY’ 익스클루시브 퍼포먼스 비디오는 이날 오후 3시 35분쯤 유튜브 조회 수 4억 회를 넘어섰다. 이는 지난해 9월 24일 공개된 지 약 108일 만의 기록으로, 같은 조회 수에 도달한 K팝 아티스트의 안무 영상 중 최단 신기록이다.
종전 4억 뷰 최단 기간은 ‘How You Like That’ 안무 영상이 기록한 120일이었으나, 리사는 자신의 솔로곡으로 12일가량 단축시켰다.
뮤직비디오 본편이 아닌 안무 영상이 단기간에 억대 조회 수를 기록하는 것은 보기 드문 일이며, 실제로 4억 뷰 고지를 밟은 또 다른 안무 영상은 블랙핑크의 메가 히트곡인 ‘뚜두뚜두’, ‘Kill This Love’, ‘How You Like That’ 뿐이다.
리사는 솔로 앨범 타이틀곡 ‘LALISA’ 뮤직비디오도 전날 유튜브에서 조회 수 4억 회를 돌파, K팝 여성 솔로 아티스트 중 가장 빠른 기간 내 해당 조회 수를 달성했다. 이는 지난해 9월 10일 공개된 이래 약 121일 만에 달성한 신기록이다.
‘MONEY’는 리사의 솔로 앨범 ‘라리사’에 수록된 곡 중 하나로, 세련된 힙합 사운드 위 스웨그 넘치는 랩 가사가 특징인 곡이다. 발매된 지 한 달이 지난 시점에 세계 각국 주요 차트서 역주행 저력을 보였다. 총 38개국 아이튠즈 톱 송 차트에서 정상에 올랐고, 스포티파이 글로벌 차트서는 5위에 올랐다. 이어 세계 양대 팝 차트로 꼽히는 영국 오피셜 싱글 톱100과 미국 빌보드 핫100서 각각 8주, 2주 연속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해당 곡은 최근 미국 빌보드 팝 에어플레이(Billboard's Pop Airplay Chart) 차트에서 35위를 기록했으며 3주 연속 톱40 진입에 성공하기도 했다. K팝 여성 아티스트로서는 처음이다.
블랙핑크는 팀과 솔로 활동을 가리지 않고 매번 신곡을 발표할 때마다 각종 주요 차트 최고 순위는 물론 자신들이 세운 대부분의 최초·최단 기록을 자체 경신 중이다. 유튜브에서 총 32편의 억대 뷰 영상을 배출한 이들의 공식 채널 구독자 수는 현재 7,120만 명 이상으로 전 세계 아티스트를 통틀어 1위다.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