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09 (월)

  • 구름조금서울 22.1℃
  • 흐림제주 22.4℃
  • 흐림고산 20.9℃
  • 구름많음성산 21.7℃
  • 흐림서귀포 22.5℃
기상청 제공

문화·행사


제주어, 세계 속에 빛나는 문화유산

오 지사 “제주어는 제주와 대한민국의 역사·문화유산, 더 아끼고 사랑해야”

 

 

[제주교통복지신문 김지홍 기자] 한글의 우수성과 독창성을 널리 알리고, 제주의 위대한 문화유산인 제주어의 중요성과 소중함을 일깨우기 위한 ‘577돌 한글날 경축식’이 9일 오전 10시 설문대여성문화센터에서 개최됐다.

 

경축식 행사는 제주어 가수 ‘뚜럼브라더스’의 축하공연을 시작으로 훈민정음 머리글 읽기, 제주어 지키기에 애쓰는 도민들의 활약상을 담은 기념영상 상영, 한글발전 유공자 표창, 제주빌레앙상블 축하공연, 한글날 노래 제창, 만세삼창 순으로 진행됐다.

 

한글발전 유공자로 제주어보전회 김영한 교육부장, 서귀포시 제주어보전회 이춘송 부이사장, 제주어연구소 김보향 이사, 오라 책 읽는 주부들의 모임 고수진 총무가 제주도지사 표창을 받았다.

 

또한 한글서예대전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김리라 씨가 한글으뜸상을, 아름답고 정겨운 제주어로 간판을 만든 코시롱 ᄃᆞᆯ코롬 대표 윤준수 씨가 아름다운 제주어 간판상을 수상했다.

 

이날 경축식에는 오영훈 지사, 김경학 도의회 의장, 김광수 교육감을 비롯해 한글 및 제주어 관련 단체장 및 공직자, 도민 등 400여 명이 참석했다.

 

오영훈 지사는 한글이 전 세계 한류 열풍의 중심으로 자리잡아 대한민국을 넘어 전 세계인이 인정하는 가장 우수한 문자로 성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오 지사는 “세계에서 유일하게 글자를 만든 이유와 사용법, 만든이가 확인되는 문자는 한글뿐”이라며 “한글이 자랑스러운 우리 글로 자리매김하기까지 숱한 고초와 모욕을 겪었지만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문자로 우뚝섰다”고 말했다.

 

이어 “한글 케이팝(K-POP)이 빌보드차트를 석권하고, 방탄소년단이 미국 백악관에서 전 세계인을 향해 한국어로 연설했으며, 케이드라마(K-드라마)와 영화를 자막 없이 즐기기 위해 한국어를 배우려는 외국인이 급증하는 등 한글은 대한민국 소프트파워를 강하게 만드는 한류의 원천”이라고 전했다.

 

특히 오영훈 지사는 세계 속에 빛나는 제주의 고유 문화유산인 제주어가 가진 다양한 매력과 가치를 널리 알리고, 제주어의 보존과 미래세대 전승에 모든 힘을 쏟겠다고 강조했다.

 

오 지사는 “탐라왕국의 숨결과 중세 한글의 형태를 간직한 제주어는 제주와 대한민국의 역사·문화유산을 오롯이 담아낼 수 있는 중요한 요소”라며 “한때 낯설다고 느껴졌던 제주어의 ‘다름’이 이제는 색다르고 흥미로운 ‘매력’으로 바뀌었다”고 밝혔다.

 

또한 “세계 속에 빛나는 우리 문화에 대한 자부심이 그동안 잊고 있던 언어 유산의 가치, 그 중에서도 제주어를 돌아보게 만든 것”이라며 “제주도정은 제주어를 더 널리, 더 오래 사용할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 조성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온 힘을 다하겠다”고 역설했다.

 

아울러 “제주어를 우리가 쓰지 않으면 그대로 사라지게 되고 제주어가 소멸하면 수 천 년 제주인의 역사와 한민족의 문화유산도 함께 사라질 수 있다”며 “제주어를 지금보다 더 당당하게 사용하고 더 자랑스럽게 여기면서 더 아끼고 사랑해 주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제주도는 해마다 10월 첫째주 금요일부터 일주일을 제주어 주간으로 지정하고 다채로운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올해는 '제주어 포럼 ‘눌’- 사전(辭典) 익어가다(6일)', '제62회 탐라문화제 제주어 행사(7~10일)', '제주어 ᄀᆞᆯ을락 대회(14일)'를 개최해 제주어를 보전하고 제주어에 대한 인식을 도내·외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