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26 (화)

  • 서울 20.5℃
  • 구름조금제주 25.5℃
  • 구름조금고산 23.6℃
  • 구름많음성산 24.0℃
  • 구름조금서귀포 25.7℃
기상청 제공

사회


“제주들불축제는 제주지역의 문화적 가치를 지키며 ‘생태·환경·도민참여’의 가치를 중심으로 변화를 추구해야 한다”고 권고안 발표돼

 

 

[제주교통복지신문 김현석 기자] 들불축제 숙의형 원탁회의 운영위원회에서는 26일 기자회견을 통해 ‘이번 원탁회의가 도민의 적극적인 참여로 이루어진 숙의민주주의의 장으로써, 정책 당국이 본 제도의 정착을 위해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여 주길 바라며, 제주들불축제 도민 숙의형 원탁회의 결과를 정책에 적극 반영할 것’을 권고했다.

 

지난 8월 31일부터 9월 5일까지 진행된 제주들불축제 존폐 및 대안에 대한 제주도민 인식조사에서 ‘들불축제를 유지해야 한다, 56.7%’, ‘들불축제를 폐지해야 한다, 31.6%’, ‘유보, 11.7%’의 결과를 보였고,

 

9월 19일 원탁회의 당일에는 ‘ 들불축제를 유지해야 한다’는 비율이 ‘50.8%’, ‘들불축제를 폐지해야한다’는 비율이 ‘41.2%’, ‘유보’의 비율이 8%로 나와 참여단의 40.6%(76명)이 당초 의사를 변경하는 등 숙의민주주의 과정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

 

그 결과 위원회는 “제주들불축제가 제주지역의 문화적 가치를 지키며 ‘생태·환경·도민참여’의 가치를 중심으로 근본적으로 변화를 추구할 것을 권고”했다.

 

기후위기 시대, 도민과 관광객의 탄소배출, 산불, 생명체 훼손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는 대안 마련이 필요하며, 이러한 시대적 전환에 둔감할 수밖에 없었던 ‘관 주도 추진’, ‘보여주기식 축제 기획’에 대해서 획기적인 변화가 필요함을 강조했다.

 

참여단의 최종 숙의결과는 오름불놓기가 테마인 제주들불축제가 ‘생태적 가치’를 중심으로 ‘도민 참여’에 기반을 둔 ‘제주시민이 함께하는 축제로 재탄생’해야 한다는 것으로, 그 기획과 운영에 있어서의 ‘생태적 가치에 부합하는 전환’을 대내외적으로 천명하고, 축제 기획과 운영을 위한 실질적인 주민참여 방안을 제시하여야 한다고 밝혔다.

 

또 숙의형 원탁회의의 공정한 절차를 확보하기 위해 도민참여단 선정에 있어 들불축제 존폐 답변비율, 지역·성·연령별 등 균형 있는 도민참여단 선정을 계획했으나, 현실적 조건의 한계와 참여자 모집의 어려움으로 애초 계획을 충족하지 못한 채 진행된 점에 대해서는 유감을 표했다.

 

권범 위원장은 “원탁회의에 참여한 도민참여단의 95.7%가 ‘제주시는 이러한 공론조사를 통해 도민의 의견을 더 많이 반영해야 한다’고 응답한 만큼 들불축제 도민 숙의형 원탁회의가 숙의민주주의 정착을 위한 중요한 디딤돌이 됐음을 보여주었다. 이에 숙의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주민참여 기본조례에 따라 성숙한 주민교육과 재정지원을 통해 도민사회의 숙의민주주의가 정착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