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27 (수)

  • 서울 20.0℃
  • 구름조금제주 23.5℃
  • 구름조금고산 22.4℃
  • 구름많음성산 22.5℃
  • 맑음서귀포 23.3℃
기상청 제공

사회


서귀포시, 전국 최하위 건강지표 “건강한 서귀포시 만들기”로 극복 도전!

 

 

[제주교통복지신문 김현석 기자] 서귀포시는 '건강한 서귀포시 만들기'프로젝트 추진을 통해 전국 최하위 건강지표 극복에 도전하고 있다.


지역사회건강조사 2021년 결과발표에 따르면 제주지역 비만율은 36.0%로 전국 17개 시도 중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 되었고, 2019년 이후 3년간 전국최상위권을 유지하는 상황으로 비만 예방관리를 위해서 개인의 노력뿐만 아니라 사회적 환경조성과 정책적 접근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판단했다.


이에 서귀포시에는 작년 11월부터 전문가 간담회를 비롯하여, 관련부서 TF팀 및 자문단 구성, 유관기관 회의 등을 통해 지표개선을 위한 협력 기반을 마련했다.


올해 3월 종합계획을 수립하여 신체활동 강화, 식생활 개선, 음주문화 개선의 3가지 중점과제를 통해 비만율 1%를 낮추고자 △범시민 건강생활실천 운동 △시민 맞춤 건강관리 △건강한 환경조성의 추진전략을 마련해서 24개 부서에서 추진과제별 40개 세부 사업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시민단체와 유관기관 등과의 협업을 통하여 범시민 건강생활실천 운동을 확산해 나가고 있다.


일상 속 걷기 활성화를 위하여 걷기 앱(워크온)을 활용 보건소별 공식 커뮤니티를 개설하여 매월 1733(1일 7천보 걷고 삼시세끼 삼삼하게) 걷기 챌린지 개설을 비롯 하영올레 길 따라 걷기, 플로깅, 기부 챌린지 등 다양한 챌린지를 운영으로 1일 7천보 걷기 운동을 적극적으로 장려하고 있다.


시민단체 실천 운동은 ‘1일 7천보 걷기’를 기본으로 플로깅 챌린지를 진행하여 건강과 함께 재미도 챙기고, 우리동네 환경도 지킬 수 있는 1석 3조 실천 운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건강도시 환경 조성을 위한 단체별 실천과제로 범시민 플로깅의 날, 자원순환나눔운동, 탄소 중립실현 생명운동 등을 추진한다.


또한 여성단체 활성화 공모사업과 지역공동체 활성화사업도 중장년 여성건강증진 아카데미, 라인댄스 프로그램, 마을안길 건강산책, 저염식 만들기 등 지역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활동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시민 건강증진을 위한 생애주기별 맞춤 건강관리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시민이 즐겁게 건강관리 할 수 있도록 메타버스 기술 기반 스마트 가상현실 신체활동 체험관을 구축하고 MZ세대인 청소년 리더 양성과 비대면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아동 비만 예방을 위한 건강한 돌봄놀이터 사업은 지역아동센터, 초등학교 9개소를 대상으로 영양사, 체육지도자 등 전문가를 파견하여 놀이형 영양․신체활동 프로그램과 식생활 개선 건강도시락(과일 샐러드)을 지원하여 성장기 아동의 건강한 생활습관 형성에 기여하고 있다.


대사증후군 질환자 대상으로 하는 웰에이징 건강 숲 프로그램, 고령자 대상의 산림치유 항노화 프로그램 등 다양한 시민건강 산림치유 프로그램을 통하여 시민의 건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번 참가자 김모씨(58세)는 “고도비만으로 몸이 많이 힘들었는데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운동, 걷기, 식습관, 마음관리로 체중감소 8kg 및 복부둘레 2cm 감소 등으로 건강생활 실천의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며 감사를 전했다.


초고령화 추세에 발맞춰 서귀포시종합사회복지관 특화프로그램으로 100세 청춘실버만세, 어르신 청춘학교 등을 운영하며, 어르신 근력강화를 위한 건강 경로당 46개소를 지정하여 어르신들이 자발적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활동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시민들이 쾌적하고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는 환경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서귀포시 도심 속 주요 공원인 샛기정 공원 외 7개소를 대상으로 산책로 정비 등 시설물 교체를 중점적을 추진하여 시민들이 걷기에 좋은 공원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생활권 내 지역맞춤형 생활숲 조성사업에 85억원을 투입하여 도시바람숲 조성 등 7개사업 추진에 따른 녹지공간 확충으로 미세먼지 저감 등 건강친화적 환경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건강한 서귀포시 만들기 프로젝트가 단기적으로 효과가 미비할 수 있으나 중․장기적으로 추진 시 전국 최하위 건강지표 탈출은 물론 시민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한 서귀포시가 실현될 수 있을 것으로 시민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바란다.”고 말했다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