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30 (토)

  • 구름조금서울 20.1℃
  • 구름많음제주 21.3℃
  • 맑음고산 20.4℃
  • 맑음성산 19.1℃
  • 맑음서귀포 20.7℃
기상청 제공

전국/사회이슈


충북교육청, 2021년 교육지원청 혁신 포럼 개최

 

 

[제주교통복지신문 임의순 기자] 교육지원청 혁신에 대해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및 교육지원청이 온라인으로 모여 머리를 맞댔다.


충청북도교육청은 9월 30일 충북단재교육연수원 사도관에서 ‘교육지원청, 무엇을 혁신할 것인가?’를 주제로 ‘2021. 교육지원청 혁신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충북교육청이 주최하고, 충주교육지원청이 주관했으며 교육부가 후원했다.


포럼에는 교육부 지방교육자치강화추진단 2명과 충북도의회 교육위원회 김영주 위원을 비롯한 5명의 포럼 위원, 한국교원대학교 김성천 교수가 기조발제를 위해 참여했다.


전 과정은 유튜브 온라인으로 생중계하여 전국 시도교육청 및 교육지원청, 학교 관계자들과 함께 했다.


1부는 충주교육지원청 김응환 교육장의 인사말, 충청북도교육청 김병우 교육감의 격려사, 지방교육자치강화추진단 안순억 부단장의 축사를 시작으로 진행됐다.


축사 후 포럼 좌장인 김성천 교수의 ‘교육지원청 혁신 방안’에 대한 기조 발제, 충북대학교 나민주 교수의 ‘충청북도교육청의 학교지원 혁신시범교육지원청 운영 연구’ 용역 중간발표 순으로 진행됐다.


2부에서는 ▲자치와 분권의 시대 교육지원청을 상상하다 ▲교육 권한배분을 통한 학교자치 모델 구축 ▲교육부의 교육지원청 혁신 지원 방안 ▲교육생태계 조성을 통한 교육지원청 혁신 방안 ▲지역사회 상생을 위한 교육지원청의 역할에 대해 토론하는 시간이 마련됐다.


토론시간이 끝난 후에는 전국 현장 교직원들의 질의에 대한 답변과 상호토론도 이루어졌다.


김병우 교육감은 축사에서 “이번 혁신 포럼으로 전국의 교육 관계자들과 교육지원청 혁신의 필요성과 방안, 해외 및 전국 사례 등을 함께 나누고 공유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충북교육청은 올해 5월에 교육지원청 혁신 국가시책 사업의 주관교육청으로 지정되어, 경기·충남·경남·전남·제주교육청과 함께 시도 간 사례 나눔과 정책 연구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충주교육지원청은 지난 2020년 9월부터 2년간 충청북도교육청 혁신시범교육지원청으로 지정되어 교육지원청 혁신의 우수모델 개발과 일반화 보급을 위해 다양한 정책 사업들을 추진하고 있다.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