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27 (수)

  • 구름많음서울 23.1℃
  • 구름조금제주 28.1℃
  • 구름많음고산 26.2℃
  • 구름많음성산 27.2℃
  • 맑음서귀포 29.0℃
기상청 제공

전국/사회이슈


2021년 통계데이터 분석활용대회 결과

 

[제주교통복지신문 임의순 기자] 통계청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개최한 2021년 통계데이터 분석 활용대회 결과를 발표했다.


2019년부터 시작된 이 대회는 통계데이터를 이용하여 다양한 연계 분석사례를 발굴하고, 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것이다.


디지털 뉴딜의 핵심과제인 데이터 활용 저변을 확대하고 적극행정 및 정부혁신의 일환으로 실시한 금번 대회에는 코로나 19 상황 속에서도 학생, 연구원 등 다양한 분야의 154개 팀이 참여했다.


특히, 코로나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통계데이터센터 방문 없이 집이나 사무실에서 온라인으로도 분석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참여자들은 통계데이터, 민간데이터, 통계지리정보(SGIS) 등 다양한 자료를 이용하여 연계 분석했고, 최종 64팀이 보고서 및 포스터 작품을 제출했다.


심사기준은 데이터 활용성, 분석수준, 주제의 시의성 등을 고려했고, 전문가심사 결과와 국민평가 결과를 종합하여 최종 심사위원회를 통해 수상작을 선정했다.


심사결과, 대상은 성균관대 데이터사이언스융합학과 학생들이 제출한 「탄소저감을 위한 도시숲 최적입지 선정」 분석 보고서가 수상했다.


통계데이터센터 자료, 국가공간정보포털 자료, 자체 조사자료 등을 연계 분석하여 마포구, 양천구, 금천구를 서울시내 도시숲 조성을 위한 최적입지로 선정했다. 


이외에도 보고서 분야는 최우수 1팀, 우수 2팀, 장려 3팀이 선정됐고, 포스터 분야는 최우수 1팀, 우수 2팀, 장려 3팀이 최종 선정(붙임)됐다.


수상자에게는 통계청장상(7점), 한국통계진흥원장상(6점)과 총 9백만원 상당의 포상을 수여할 예정이고, 통계데이터센터 24주 무료 이용권도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류근관 통계청장은 “통계데이터 분석·활용대회에 적극 참여해 주신 분들께 감사드리고, 수상자에게 축하의 말씀을 전한다”면서, 통계청은 4차 산업혁명 확산 및 국가 디지털 전환으로 데이터의 중요성이 한층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데이터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K-통계시스템 구축에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K-통계시스템 구축을 계기로 통계청은 최고의 데이터 과학자를 키우는 대한민국 데이터 인재의 요람이 될 것이며, 이번 대회가 이를 앞당기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