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29 (금)

  • 구름많음서울 25.4℃
  • 맑음제주 27.1℃
  • 맑음고산 23.4℃
  • 맑음성산 27.1℃
  • 구름조금서귀포 26.7℃
기상청 제공

전국/사회이슈


이경수 과학기술혁신본부장, 국가대형연구시설 사업단장 간담회 주재

대형연구시설 구축사업 맞춤형 상담(컨설팅) 실시에 따른 현장 의견 청취

 

[제주교통복지신문 임의순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경수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8월 24일, 가속기 등 국가연구 경쟁력의 핵심인 대형연구시설의 성공적 구축을 위한 현장 의견 수렴을 위해 중입자가속기구축사업단 등 8개 사업단과 컨설팅 전문가를 모시고 ‘국가 대형연구시설 사업단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난 4월 마련한 「대형연구시설 구축 내실화를 위한 사업추진 개선방안」이행을 위한 「대형연구시설구축사업 맞춤형 컨설팅」 추진에 맞춰 진행됐다.


간담회에서는 맞춤형 컨설팅 추진방향에 대한 설명과 사업관리 개선사례 발표가 있었고, 뒤이어 대형연구시설구축사업 추진관리에 따른 기관의 행정부담 완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들이 논의됐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간담회를 시작으로 3개월 간 현재 추진 중인 대형연구시설구축 사업단별로 추진단계 및 사업특성에 맞춘 맞춤형 컨설팅을 진행할 예정이다.


맞춤형 컨설팅은 단계(사전 검토→현장 컨설팅)로 구분되어 실시되며, 1단계에서는 사업단별 사업 관리 수준을 측정하고 지원이 필요한 사항을 도출한 후, 2단계에서 사업 관리체계·조직구성 등에 대한 개선 방안 제안 및 기술적 지원 필요사항을 컨설팅하게 된다.


컨설팅을 통해 발굴된 우수사례와 개선사례 등은 전체 사업단에게 공유되어 사업단 관리 개선에 활용할 예정이며, 국가 대형연구시설의 정책적 개선방안 도출 등에도 활용될 예정이다.


이경수 본부장은 국제핵융합실험로 구축을 주도했던 대형연구시설 구축·운영 전문가로서 누구보다도 대형연구시설의 중요성과 연구현장의 어려움에 공감하며 연구현장의 의견에 귀를 기울였으며,


“글로벌 기술패권경쟁 시대에서 대형연구시설은 우리나라의 새로운 미래를 창출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무기”라고 강조하면서, “맞춤형 컨설팅이 대형연구시설구축사업의 성공적인 구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이번 컨설팅을 계기로 앞으로도 연구 현장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필요한 지원을 강화하고 관련 제도를 발전시켜서, 대형연구시설의 성공적인 구축을 돕는 서포터이자 동반자의 역할을 잘 수행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향후 과기정통부는 대형연구시설구축사업의 사업추진 개선을 위해 관련법 개정,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운영위) 산하 대형연구시설전문위를 신설하고, 대형연구시설구축지원센터 신설하여 대형연구시설사업단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